수인선은 일제 강점기에 수원과 인천을 연결하는 협궤철도로 개통됐으나 1995년 12월 31일자로 운행이 중단됐다.
한국철도공사는 2004년 12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수인선 복전철화 1단계 사업으로 오이도∼송도역 구간 13.1㎞을 개통했으며, 2단계인 송도∼인천 구간 7.3㎞는 지난해 2월 26일 운행을 시작했다.
한양대 앞∼수원역까지 20여㎞에 이르는 3단계 사업이 내년 초께 완료되면 전 구간 개통한다.
시는 2013년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수인선 수원 구간 지하화 협약을 체결한 뒤 상부 유휴공간 활용 방안을 모색했으며, 지난해 공원 조성을 결정짓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중간보고회를 마쳤다.
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2019년 12월까지 423억 원을 들여 권선구 세류동에서 오목천동까지 4.6㎞에 이르는 수인선 상부 공간에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조성한다.
시 관계자는 "공원녹지사업소와 마을 르네상스, 수원공원시민사랑단 공모사업을 추진해 시민 정원도 조성할 계획"이라며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만들 수 있도록 광장과 체육시설, 전시·야외 무대도 설치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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