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THAAD) 보복으로 평택항의 경우 중국인 소무역상(따이공)이 감소하고, 중국 자본이 많은 한중 카페리 선사들이 경영난을 겪는 등 한국보다 오히려 중국 피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중 카페리 선사들에 따르면 평택항에서는 르자오(日照), 옌타이(煙臺), 웨이하이(威海), 롄윈강(連雲港) 등 4개 한중 카페리 항로를 운항하고 있으며, 활동하는 소무역상 2천여 명 가운데 80%가량이 중국인이다.

중국은 사드 보복 이후 지난 13일부터 평택항을 이용하는 소무역상의 물품에 대해 통관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으로 들어갈 때는 담배 5갑을 제외한 모든 물품을 가져가지 못해 소무역상의 활동이 감소하고 있다.

평택항에서 활동하는 소무역상은 3월 둘째 주(5∼11일) 5천615명이 활동했으나 중국 세관의 통관 강화 이후 셋째 주(13∼18일)는 3천288명, 넷째 주(20∼25일)는 4천73명으로 줄었다.

넷째 주에 다소 늘어난 것은 일부 선사에서 서둘러 뱃삯을 2만5천 원 할인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소무역상들은 한국에서 화장품 등 공산품을, 중국에서 참깨 등 농산물을 가져다 팔아 월 60여만 원의 시세 차익을 보고 있다.

카페리 선사 지분은 옌타이·롄윈강 등 2개 사만 한중 협정에 따라 50대 50을 유지하고 있을 뿐, 르자오·웨이하이 페리는 75∼98%가 중국 자본으로 형성돼 있다.

이들 선사는 중국 정부의 통관 강화로 소무역상들의 승선이 줄어들자 뱃삯 인상을 포기 및 인하 등 자구책을 내놓고 있으나 이 같은 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심한 경영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소무역상 1인당 평균 10만 원씩 뱃삯을 지불하고 400∼500여 명이 활동해야 1항차(왕복)에 수천만 원이 소요되는 기름값과 운영비 등을 충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롄윈강 페리는 지난해 12월 신조선 취항 기념으로 뱃삯을 1항차에 6만여 원까지 할인해 주던 이벤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나, 지난 13일 593명까지 승선했던 소무역상이 15일 이후 344명까지 떨어져 경영 악화를 겪고 있다.

보따리상이 평소 300여 명씩 승선하던 르자오 페리 역시 중국 세관의 통관 강화 이후 24명까지 떨어지자 서둘러 뱃삯 2만5천 원 인하를 결정, 간신히 정상을 되찾고 있다.

A카페리선사 관계자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15일 이후 발길이 뚝 끊겨 보따리상이 승선하지 못하면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하고 화물도 줄어든다면 심한 경영 악화로 운항을 포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태용 평택항소무역연합회 이사장은 "한국의 화장품 등 공산품을 중국에 판매, 1항차에 1인당 3만∼4만 원의 이득을 보기 위해 한 달에 25일 이상 배에서 잠을 자며 보따리 영업을 하고 있는데, 중국 세관에서 사드 보복으로 통관시켜 주지 않겠다면 배를 탈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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