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개인택시 승객들은 앞으로 카드를 내밀면서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시가 택시 카드수수료 지원 비율을 50%에서 80%로 올리고, 개인택시 IC카드단말기 교체도 지원하기로 했다.

IC단말기 교체와 함께 인천개인택시조합은 각각의 조합원을 영세 가맹점으로 가입시켜 현행 1.9%인 수수료를 0.8%로 내릴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개인택시 사업자는 카드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시는 지난 2일 지역 내 택시 1만4천200여 대의 카드수수료를 금액에 관계없이 80%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1.52%까지 지원 가능하다. 이에 따라 시가 부담하는 택시 카드수수료는 올해 42억 원, 내년 50억8천600만 원에 달한다.

택시는 내년 7월 20일까지 여신금융업법 개정으로 카드단말기를 IC카드단말기로 교체해야 한다. 개인택시조합은 이 시기에 맞춰 기존 한국스마트카드·이비카드가 조합원들을 모집해 한꺼번에 수수료를 내던 방식에서 조합원 각자가 가맹점이 되는 형태로 변경한다. 카드사가 2억 원 이하 가맹점에 0.8%의 수수료만 받는 현행법에 따라 개인택시조합원은 시의 1.52% 수수료 지원을 받으면 수수료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시는 24억2천900만 원을 들여 IC단말기 교체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박찬대 국회의원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IC단말기 사업은 지난해 말 기준 전체 1천억 원 중 약 90억 원만 사용됐다"며 "16만4천여 명에 달하는 개인택시 사업자는 VAN사와 협상을 통해 기존 단말기를 IC단말기로 교체하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개인택시조합은 수수료가 0.8%면 연간 카드 매출 2천만 원 기준 약 40만 원의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의 지원으로 이 비용도 들어가지 않는 것이다.

조합은 또 13개 카드사와의 정산 처리 등 관리를 일원화하기 위해 VAN사 대리점 지위를 획득해 직접 관리할 계획이다.

한국스마트 등 단말기업체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개별 조합원을 상대로 계약을 연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계약이 남은 조합원들은 위약금 등을 걱정하고 있다.

조합 측은 "한국스마트가 계약이 해지되는 것을 막고자 개별적으로 조합원을 공략해 계약기간은 늘리고 있다"며 "시와 조합이 단말기 교체를 시작하면 계약을 연장한 조합원들은 단말기업체에 위약금을 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2015년 이비에서 한국스마트로 계약기간이 남은 상황에서 단말기를 교체한 조합원들은 위약금 규모를 두고 소송을 벌였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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