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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챗봇 서비스’ 첫 도입

예약확인·운항정보 등 SNS 통해 실시간 제공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2017년 11월 14일 화요일 제5면
아시아나항공 제공=연합뉴스.jpg
▲ 아시아나항공 제공=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챗봇 서비스(Chatbot Service)’를 도입해 시범 운용한다고 13일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사전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카카오톡·페이스북 메신저 등)를 통해 필요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아시아나항공의 ‘챗봇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연어 처리서비스 ‘루이스(LUIS)’를 활용해 개발됐다.

서비스 이용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메신저 검색창에 ‘아시아나항공 챗봇’ 또는 ‘asianachatbot’을 입력한 뒤 안내사항에 따라 문의를 하면 된다.

서비스는 아직 시범운영 단계로 ▶예약 재확인 ▶운항정보 ▶출·도착 확인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 정보 등 총 11개 항목을 제공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단순 문의를 위해 예약센터 연결을 대기해야 하는 고객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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