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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기호일보DB
#1. 2016년 6월 남구 용현시장 ‘청년상인 드림몰’에는 청년점포 10곳이 들어섰다. 하지만 지난해 9곳이 문을 닫았다가 올해 4곳만 겨우 운영한다. 인근 상인은 "이곳은 원래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지 않아 카페나 음식점을 운영하긴 힘들다"고 했다.

#2. 서구는 2016년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자체적으로 벌여 가좌시장에 입주할 청년상인 9개 팀을 선정했다. 그러나 청년상인 간 폭행사건이 벌어지는 등 갈등을 빚었다. 결국 지난해 12월 말 사업이 종료돼 가좌시장 청년상인들은 모두 사라졌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청년상인 육성사업’이 좀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15일 인천시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인천지역 청년점포는 모두 23곳이다. 강화군 강화중앙시장에 17곳, 동구 동인천중앙시장 3곳, 서구 강남시장에 2곳이다. 다음 달 중구 신포시장에는 청년몰 23곳이 새로 들어선다. 지난해 기준 점포 1곳당 최대 연간 2천500만 원(임대료·마케팅·인테리어)을 지원했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금방 망할 건데 뭣하러 돈을 들여 지원해 주느냐’는 것이다. 지난해 청년창업 지원사업 대상지인 남구 용현시장과 동구 동인천중앙시장, 부평지하로터리상가 청년점포 37곳 중 14곳(38%)이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청년들의 경험 부족과 열악한 환경, 사후 관리 미흡 등을 원인으로 지적한다. 경험 등이 없는 청년들이 섣불리 뛰어들었다가 나중에 임대료를 못 내 문을 닫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상권 분석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일단 차리고 보자는 식의 청년점포가 문제라고 한다.

부평에서 청년점포 사업을 했던 관계자는 "청년들이 시장조사와 수요분석 없이 뛰어들었다가 실패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생색내기 지원이 아니라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그동안의 실패 사례를 분석해 올해부터 창업과 쇼핑, 육아 등을 집적한 ‘복합 청년몰’을 만드는 방안을 병행 추진하고, 예비 창업자 창업교육과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덕현 기자 kd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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