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광주정신 이어 평화통일시대 열 것"

이재정, 전국 진보교육감들과 선언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2018년 05월 18일 금요일 제12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7일 전국 진보성향의 현직 교육감들과 함께 ‘5월에서 평화로!’ 광주선언을 발표했다.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7일 전국 진보성향의 현직 교육감들과 함께 광주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br /><br />
 <이재정 도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가 17일 전국 진보성향의 현직 교육감들과 함께 광주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정 도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이 후보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이날 광주광역시교육청을 찾아 조희연 서울교육감을 비롯해 김승환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와 박종훈 경남교육감 예비후보, 이석문 제주교육감 예비후보, 장휘국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최교진 세종교육감 예비후보 등 현직 진보 교육감들과 함께 "광주정신을 이어받아 평화통일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38년 전 광주의 시민들은 반민주, 반통일, 군사독재의 탄압에 맞서 독재자를 몰아내고 민주정부를 세우는 등 민주주의를 지켰다"며 "1998년의 ‘평화적 정권 교체’는 광주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지난 10년간 역사를 뒤로 돌리려는 사악한 권력에 맞서 싸워야 했으며, 교육도 예외가 아니었다"며 "권력을 사유화한 집단은 국정교과서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가두려 했고, 누리과정 예산을 핑계로 교육자치를 방해했다"고 비난했다.

이 후보는 "5·18 광주가 있었기에 1987년 6월 항쟁이 있었고, 촛불혁명과 문재인 정부 탄생 및 한반도 평화로 이어졌다"며 "앞으로 민주·평화·시민교육을 강화하고, 청소년의 사회 참여 지원과 무상교육·교육자치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광주민주화항쟁 희생자를 추모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