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창간30]미래 준비하는 남양주시

택지 개발·교통 인프라 확충 ‘도내8위 대도시’ 로 성장
30년째 멈춘 규제 개선·먹거리 창출 ‘앞으로의 과제’

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2018년 07월 24일 화요일 제22면

남양주시는 1986년 구리시가 승격·분리되고, 1989년 미금읍이 남양주군에서 분리돼 시로 승격됐다 통합돼 도·농복합형의 통합시로 거듭났다. 농촌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그 일부를 인구밀집지역으로 설정해 도시로 성장한 것이다.

 도시적인 성격이 두드러진 도시근교형 농촌지역으로 1995년 미금시와 남양주군의 통합은 도시와 농촌의 통합이었지만 마찰 없이 진행됐다.

도·농 통합은 그동안 왜곡된 도시와 농촌 간 기형적 발전 격차를 지방자치단체의 재원 분배 최적화와 행정효율의 극대화를 통해 해소하자는 일종의 대안이었다.

통합 이후 도시와 농촌 사이의 지역적 이질성을 완화하기 위한 실질적 노력과 의지가 절실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남양주지역은 수도권 광역화에 따른 거주의 교외화로 꾸준한 인구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편집자 주>

▲ 옛 원진레이온이 있던 현재 도농동 모습.
# 30년 전인 1988년 이전 남양주시

 당시의 거주 인구는 17만5천588명. 해마다 전국 평균 인구증가율 1.7%를 크게 웃돈 성장률을 보였지만 같은 기간 성남 16.3%, 부천 12.2%와 비교하면 수도권 서남부 신흥 도시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렸던 것이 사실이다. 서울의 광역화가 서남쪽으론 거주·고용 두 방향으로 전개됐지만 동북쪽으론 거주 기능만 이뤄졌기 때문이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구는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당시 남양주는 도시기반시설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였다.

 시의 인구 증가는 경제와 환경, 개발과 보존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했다. 지리적 특성상 서울의 인구 분담 기능과 자연보전 기능을 수행해야만 했고, 시는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할 때 상반된 변수를 고려해야만 했다.

 수동면과 조안면을 제외하면 모든 지역에서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이 단독주택을 앞질렀다.

 

▲ 30년 전 와부읍 전경.
산업 구조를 보면 당시 남양주는 3차, 1차, 2차 산업 순이었다. 서울을 외부 시장으로 삼고 낙농·축산·과수·원예 등 근교농업 위주로 발전한 농촌지역이었다. 대기업은 단 1군데에 불과했고, 중기업과 소기업이 주종을 이뤘다.

 이렇다 보니 자족능력 대부분은 평가 척도에서 전국 중위권에 머물렀고, 도시 기능을 독립적으로 완수하기 부족했다. 급격한 인구 성장으로 시로 승격되면서 늘어난 인구를 우선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도시의 주된 역할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면적의 대부분이 자연보전권역,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법적 규제에 묶여 제조업의 정상적인 발전이 어려웠다.

 각종 규제는 인적 자원과 토지 자원을 반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새로운 산업이 주력 업종으로 전환하는 여지를 제한하는, 발전 억제 요인으로 작용했다.

 당시 이뤄진 주민 의식구조 설문조사에서 시에 대한 불만은 개발제한 27%, 편의시설 부족 25.5%, 교통 21.6%, 교육 20.4%로 집계됐다.

 발전된 미래 모습으론 전원·휴양도시 30.6%, 농산물 생산·유통·가공도시 25.5% 등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발전의 조건을 풍부하게 개방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컸다.

 특히 1980년대 서울로 통학·통근하는 인구가 30.9%, 1987년엔 35.9%로 서울의 경제적 영향권이었으며, 규제로 인해 경제적 자립 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여지가 좁았다. 이는 자생적 성장의 내적 토대를 만들어야 하는 부담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 30년 전 호평동.
 전입 시민들이 서울에서 누리던 사회·문화·교육적 혜택을 누리고 싶어 하면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설 확충과 도시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마련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고용의 교외화를 동반하지 못하면서 지역 발전 토대인 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발생했다.

 인구 순이동은 높지만 시민 1인당 의사·약사·간호사·총병상·종합병원 병상 수 등 의료 부문과 300인 이상 사업체 수, 문화·체육 세출에서 열악했다.

 삶의 질 문제는 핵심 과제로 부각됐다. 생활의 편리성, 문화, 경제, 교육, 복지는 전반적으로 전국 하위권에 속해 시 당국이 증가하는 인구에 적합한 생활 여건을 제공하지 못했음을 입증한다.

▲ 평내동 설명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는 주민들.
# 2018년 현재의 모습

 2018년 5월 말 기준 남양주 인구는 67만4천771명으로 경기도에서 8위의 대도시로 성장했다. 30년 동안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통합 시점인 1995년 초에 비해 43만5천 명이 증가했으며, 대단위 택지개발 등으로 당분간 증가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시 역시 2020년 인구 100만의 도시를 목표로 정책을 수립했다.

 2018년 1회 추경을 기준으로 시 재정 규모는 1조5천461억 원으로 늘어났으며, 지역에 학교만 117개 교가 위치해 있다. 도로는 29개 노선으로 포장률이 90.1%에 달할 만큼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는 데 성공했다.

현재 진행 중인 오남∼수동 간 도로만 개통되면 남양주 전역을 한 바퀴 돌 수 있는 순환형 도로구조가 완성된다.

▲ 남양주시에서 열린 오페라 ‘카르멘’.
 16개 읍면동을 거미줄처럼 잇는 국도와 지방도가 인체의 혈관처럼 시의 물류 흐름을 뒷받침하며 지역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철도망은 기존 중앙선에 경춘선이 들어섰고, 진접선과 별내선 등 시 북쪽의 철도망이 완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올 7월부터 민선7기 시대를 맞아 조광한 시장은 서울 지하철과의 연계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중앙선을 분당선이나 7호선과 연결한다는 공약을 최우선 추진 과제로 꼽았다. 4호선과 8호선 연장 구간인 별내선을 계획대로 완공하고 GTX B 노선 조기 착공, 6·9호선 연장 등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발전을 예고했다.

 산업적으론 지난해 11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유치하면서 양정역세권 개발과 진건지역에 추진 중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진관산업단지, 그린스마트밸리를 연계한 4차 산업 중심의 자족도시 기반 마련 노력이 결실을 맺기도 했다.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시청 소재지임에도 발전이 멈춘 금곡지역의 상권 활성화는 물론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변모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체육, 문화, 학습, 복지, 행정 등 생활 인프라를 내 집 앞 10분 거리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복 텐미닛’ 사업도 시행됐다.

 여기에 노인·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강화 등 복지 차원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뤘다.

 이는 30년 전 시민들이 열망하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 대목이다.

 하지만 30년 전이나 현재나 ‘규제 백화점’이라는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남양주 면적은 서울시 면적의 4분의 3에 해당하는 458.1㎢이지만 개발제한구역 39.7%,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42.5%, 상수원보호구역 9.2%, 군사보호구역 9.5% 등 규제로 가득 차 있다.

▲ 남양주시어린이비전센터 내 4계절 썰매장. <남양주시 제공>
 30년 전부터 시작된 규제는 그동안 전혀 개선되지 않은 채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했고, 고통과 아픔을 자아내고 있다.

 일례로 조안면은 팔당댐 조성 이후 상수원보호구역과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 규제의 온상으로 전락했다. 가옥 신축은 어렵고, 마을 인구 유입은 많지 않아 인구 4천여 명 선을 유지하며 정치권의 관심 밖에서 소외돼 왔다.

 30년도 더 된 낡은 법과 규제가 지속되면서 2016년부터 2년 동안 조안면에서 단속에 적발된 무허가 음식점은 100여 곳에 달한다. 59명이 벌금형을 받았고 10여 명이 구속되는 등 조안지역은 규제 해소는커녕 생계를 유지하려다 범법자를 양산하며 핵폭탄을 맞았다.

 이후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면서 ‘장어’를 즐기러 온 관광객들을 상대로 영업하던 식당들은 북한강 맞은편 양수리로 이동, ‘장어촌’을 형성하는 웃지 못할 현실을 초래했다.

 산업구조 역시 대기업 1개, 중기업 39개, 소기업 2천507개로 30년 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주택 구조 역시 단독주택이 2만5천710가구로 12%, 아파트가 15만3천441가구로 73%를 차지, 수도권 대표 베드타운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별내지구·진접지구·호평지구·평내지구 등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섰으며, 현재도 계획인구만 8만 명에 달하는 다산신도시가 조성 중이다. 자족기능이 없는, 인구만 급증했다는 점에서 남양주는 철저히 주거의 교외화만 성공한 셈이다.

 지역 일각에서는 남양주에 늘어난 건 아파트뿐이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지향해 나가는 남양주가 되기 위한 것이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