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신안산선 건설사업이 재정당국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를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12일 GTX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 83.1㎞)과 신안산선(안산·시흥∼여의도 44.6㎞)에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이 기획재정부 민투심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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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노선도. /사진 = 연합뉴스
GTX A노선은 이미 실시설계를 끝내고 영향평가 및 관계 기관 협의 중이며, 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공사할 예정이다. 이 노선은 파주∼일산∼삼성∼동탄을 거치는 노선(표정속도 100㎞/h)으로 정거장 10곳이 건설된다. 삼성∼동탄(39.4㎞)은 수도권고속철도와 연계해 재정사업으로 건설되고 있다. 총 사업비는 2조9천17억 원이다. 국토부는 당초 A노선의 사업 방식을 정부가 운영사업에 따른 위험을 40% 분담하는 ‘위험분담형 수익형 사업(BTO-rs)’으로 추진하다 민간이 직접 운영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는 ‘BTO 방식’으로 바꿨다.

총 사업비 3조3천465억 원의 신안산선은 실시설계와 후속 절차를 거쳐 내년 중에는 착공할 계획이다. 이 노선에는 정거장 16곳이 설치되며,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추진된다.

두 노선 모두 기존 광역·도시철도와 달리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에 건설돼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 없이 직선으로 고속운행할 수 있다. 초고속 도시철도인 GTX A노선은 설계속도가 200㎞/h에 달한다. 일산∼삼성 구간은 지하철로는 80분 걸리지만 GTX는 20분이면 주파한다. 동탄∼삼성은 광역급행버스(M버스)로는 60분 걸리는데 GTX는 22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신안산선도 안산·시흥지역과 여의도 구간을 가장 단거리로 운행함으로써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하철로 53분 걸리는 시흥시청∼여의도 구간은 22분 만에 주파하고, 한양대∼여의도는 지하철로 100분 소요되지만 신안산선은 25분이 걸린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GTX A노선과 신안산선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앞으로 정부가 각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들과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시행자를 지정하면 향후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공사에 들어간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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