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구간 운영권을 가져 올 수 있을지 관심거리다.

인천시는 온수∼부평구청∼석남 연장까지 7천억 원이 넘는 건설비를 들였지만 운영에는 참여하지 못한다. 서울교통공사가 위탁 운영한다. 지난해 회계 결산 결과 처음으로 적자가 확실시 돼 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추가로 운영비도 투입해야 한다.

24일 인천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서울 7호선 석남 연장구간(4.165㎞·5개 역)이 개통하는 내년 10월 인천구간 운영권을 가져 오기 위해 서울교통공사와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부평구청 연장구간(부천 7.41㎞·6개 역, 인천 2.35㎞·3개 역) 개통 한 달 전인 2012년 9월 시, 부천시, 서울시, 서울교통공사는 운영권을 서울교통공사가 갖게 돼 석남 연장구간 개통 전 운영을 누가할지 재협의하기로 약속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온수에서 부평구청 연장 공사 3천400억 원, 석남 연장 3천785억 원이 들여 매년 50억 원의 감가상각비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2017년까지 흑자를 기록해 운영비를 지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기준 적자가 날 것으로 보여 올해부터 운영비도 보전해 줘야 한다. 시와 부천시 합의 아래 서울교통공사가 배차간격을 좁혀 운영비가 예년보다 많이 나갔다. 이 때문에 인천교통공사는 인천구간 흑자를 내기 위해 운영권을 가져와야 한다고 판단했다. 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시민 교통주권 확보와 청라국제도시 연장구간(2027년 개통)에 대비해 운영권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역마다 약 35명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서울 7호선 인천 연장 건설사업 현물 출자안을 통과시켰다. 시가 7호선 인천 연장으로 만든 시설물과 토지(약 3천100억 원)를 인천교통공사에 출자했다. 현재 철도 운영권이 나눠진 곳은 1호선(국철) 서울역∼청량리 구간을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고 나머지는 한국철도공사가 한다. 3·4호선도 철도공사와 서울교통공사가 나눠 운영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서울교통공사가 6년 넘게 운영해 온 만큼 서로 입장이 있으니 의견을 충분히 공유하고 세부 내용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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