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국토교통부에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화성시 구간 지하화’에 대한 2차 건의문을 전달했다.

18일 시에 따르면 앞서 지난해 10월 국토부에 1차 건의문을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산~용인 고속도로 기본계획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강행됨에 따라 이번에 다시 건의문을 전달해 제동을 걸었다.

국토부가 추진 중인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서오산에서 출발해 화성과 수원을 거쳐 용인 서수지 톨게이트까지 총 17.2㎞를 잇는 광역교통망이다.

이중 시 구간은 4.3㎞로, 도심에서는 지하로 계획된 수원시와 달리 전 구간 지상으로 계획됐다.

이에 정명근 시장은 지난 달 말 화산동 피해대책위와 간담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담은 ‘화성시 전 구간 지하화 건의서’를 작성했다.

건의문에는 경관, 재해, 환경파괴, 소음 피해 네 가지 문제점이 지적됐고, 주민 피해를 최소로 줄이고 지역 간 차별을 해결하도록 시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정 시장은 건의문에서 지하화가 불가하다면 사업을 없던 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의문에서 시는 오산~용인 고속도로는 현재 사는 주민들 일조권, 조망권, 경관 피해를 유발해 결과로 재산권과 행복생활권을 침해한다고 했다.

더구나 황구지천을 가로지르는 다릿발을 새로 설치하면 하천 흐름이 방해를 받아 대규모 자연재해가 발생할지 모르는 데다, 천연기념물이자 멸종 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 서식지를 파괴한다고 주장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