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프랑스 문단이 가장 주목하는 작가 클라라 뒤퐁-모노의 소설이 국내 처음 출간됐다. 소설 「사라지지 않는다」는 2021년 프랑스 4대 문학상인 ‘페미나상’ 수상을 비롯해 다수 문학상과 주요 프랑스 언론과 문단, 독자들의 열렬한 찬사와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어느 날 어느 가족에게 부적응한 아이가 태어났다"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부적응한’ 아이가 태어남으로 인해 삶이 변한 한 가족의 이야기를 담았다. 각 챕터는 ‘부적응한 아이’를 제외한 세 아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아이의 존재가 맏이와 누이, 막내의 삶에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는지를 담담하지만 섬세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아이의 존재는 누군가에게는 기쁨이자 전부였고, 누군가에게는 고립과 분노였다. 삶의 한가운데 그들은 혼자였고 동시에 함께였다.

이 소설은 무거운 소재와 흐름에도 불구하고 깊이 있는 감정선과 아름다운 문장으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평소 사회문제에도 관심이 많은 저자는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에 힘을 실었다. 특히 이 소설은 ‘맏이’, ‘누이’, ‘막내’, ‘아이’로 등장인물을 지칭하는데, 이는 이들의 이야기가 어느 누구의 이야기도 될 수 있음을 보여 주며 이러한 형식이 보편적이지만 접근 가능한 친밀성과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 세벤느는 야생적인 자연의 분위기가 고스란히 느껴지는 곳으로, 이 소설의 전반적 흐름을 이끌어 가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또 등장인물의 심리적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더욱이 자연과 가족의 연대 속에서 비극과 슬픔에 어떻게 적응하고 회복해 나가는지를 잘 보여 준다.

소설 속 인물들은 삶을 뒤흔들어 버리는 순간을 고스란히 받아들여야만 한다. 삶은 순리대로 흘러갈 뿐이다. 그렇기에 더 간절하고 소중해지는 것일 테다. 어떤 것들은 흘러가고, 어떤 것들은 살아있는 한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는 그 현실을 받아들이고 함께 적응해 나아갈 뿐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