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25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파행과 관련,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 제공>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25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파행과 관련,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 제공>

경기도의회 파행으로 인한 경기도·경기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불발 원인을 두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에 "예산 파행의 진실을 왜곡했다"며 자성을 촉구했다.

도의회 민주당 황대호 수석대변인 등 대변인단은 25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반성해야 할 국민의힘이 ‘민주당에서 학생을 볼모로 경기도교육청 예산을 삭감했다’는 사실과 다른 주장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앞서 21일 도·도교육청 추경예산 처리를 위한 본회의 무산을 두고 국민의힘이 "민주당이 200억 원 꼼수 증액을 위해 도교육청 교육예산 3천400억 원 삭감을 볼모로 잡았다"고 주장한 데 따른 반박이다.

민주당 대변인단은 "민주당이 삭감 의견을 낸 교육청 사업은 태블릿PC 구입 예산 약 2천800억 원으로, 내년 1월께나 발주 예정"이라며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 본예산에 편성해도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버스 유류비 지원’ 예산 209억 원에 대해 이른바 ‘쪽지예산’을 이유로 삭감을 주장했다"며 "이는 경기도버스노조의 대규모 총파업이 예고된 9월 30일 협상이 극적 타결됐고, 업계 경영 개선의 일환으로 책정돼 의회에 제출된 예산으로 불가피성이 크다.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는 버스노동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할망정 삭감을 말하는 건 할 말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황 수석대변인은 이어 "민주당 소속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원들은 21일 본회의를 앞두고 막판 협상을 위해 자정이 넘는 시간까지 기다렸으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복귀하지 않아 파행을 심화시켰다"며 "더 이상 도민의 눈과 귀를 가려 사실을 왜곡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야비한 정치 행태를 멈추고 도민을 위해 (추경 처리에)함께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