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지자체의 사전 대응이 부실했다는 논란이 일자 인천시에서 주최자가 없는 행사라도 안전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일 오전 10시 ‘이태원 참사 관련 인천시 추진상황과 조치계획 보고의 건’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시가 추진한 안전점검 조치 결과와 사고 수습 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 대책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회의에서 의원들은 이번 참사의 발단이 된 ‘핼러윈 축제’가 주최자가 없다는 이유로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행정안전부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에는 ‘순간 최대 관람객이 1천 명 이상 몰리리라 예상되는 지역축제는 주최 측이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 경찰·소방 들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한다. 하지만 핼러윈 축제는 주최 측이 없이 시민들이 각지에서 몰린 상황이었기에 관련 매뉴얼을 적용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도 각종 행사와 관련된 안전관리 사항을 기본 조례나 가이드라인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김대영(민주·비례) 시의원은 "남동구는 바깥 행사와 관련한 안전관리 조례가 있는데 인천은 아직 관련 조례가 없다"며 "이 탓에 각종 행사에서 안전관리가 미흡하다. 조례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재동(국힘·미추홀1) 시의원은 "경찰 인력 지원이나 협력이 안 되는 경우에는 자율방재단이나 의용소방대, 모범운전자회 같은 단체를 동원해 인파가 많은 행사현장에 배치해야 한다"며 "일부 대형 행사나 스포츠 경기에만 인력지원이 치중되지 않고 일반 행사에도 안전관리가 이뤄지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용희(국힘·연수2) 의원은 "인천에도 이태원처럼 좁은 골목이 많은데 지역마다 지형도를 파악하고 사고가 날 위험이 큰 날을 파악해 확실한 대책이나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사고를 미리 막아주길 바란다"고 했다.

박병근 시민안전본부장은 "이번 사고를 기회로 필요하다면 내용을 종합한 기본 조례뿐만 아니라 매뉴얼을 점검해 주최자가 없는 불특정 행사의 안전 조치 계획도 담도록 연구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