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계양테크노밸리(TV) 산업단지 지정을 앞두고 사업용지 배정 물량을 늘리고자 국토교통부와 협의에 나선다. 국토부와 협의가 원만하지 않을 경우 계양TV의 산단 건립 계획과 달리 물량이 절반가량 줄어든다. 인천에는 현재 산단 배정 물량이 남촌산단과 계양산단과 맞물려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6일 시에 따르면 계양TV는 2026년 말까지 계양구 귤현·동양동 일대 333만㎡ 터에 1만7천여 가구와 디지털 콘텐츠, ICT 분야 기업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가 사업비 3조5천273억 원을 들여 자급자족이 가능한 신도시를 조성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8월까지 192개 기업한테 입주의향서를 받았으며, 이들 기업의 희망 면적을 모두 합치면 85만㎡에 이른다. 이를 기반으로 시는 계양TV 전체 산업용지 67만㎡ 중 39만㎡ 규모를 산단으로 지정하려고 추진 중이다.

계양TV가 산단 지정을 받으려면 올해 12월 산업입지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국토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때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2021~2040)’에 따라 인천에 배정된 산단 예정 물량과 미분양·개발 중 산업용지 물량이 연간 수요물량의 10배 이내여야 한다.

문제는 남동구에서 추진 중인 남촌산단과 계양구에서 추진하는 계양산단이 맞물리면서 배정 물량이 남지 않았다는 점이다. 남촌산단은 11만㎡, 계양산단은 14만㎡로, 둘을 합친 산단 예정물량은 25만㎡다. 이를 미분양·개발 중 산업용지 물량인 466만㎡와 합치면 모두 491만㎡가 된다. 인천의 연간 수요물량(41만㎡)의 10배는 411만㎡이므로, 인천시는 신규 산단을 추진할 만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시는 산단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미분양·개발 중 산업용지 물량을 조정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한 상황이다. 인천에서 미분양·개발 중인 산업용지 466만㎡ 가운데 사실상 물류용지로 사용되는 아암·신항물류단지 약 200만㎡와 개발미대상용지 약 100만㎡를 산업용지에서 제외해 달라는 논리다. 국토부가 이 안을 받아들인다면 연간 수요물량에 여유가 생겨 계양TV는 산단 일괄 지정이 가능해진다. 만약 국토부와 협의하지 못한다면 계양TV 산단은 당초 계획에서 반토막이 난다. 

연간 수요물량 41만㎡ 중 남촌·계양산단 25만㎡가 지정 완료된 뒤 계양TV 산단 지정을 추진하게 된다면 남는 물량은 16만㎡뿐이다. 시가 계획했던 39만㎡ 부지 중 23만㎡ 부지는 지정하지 못하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계양TV에서 산업단지 용지를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목표로 국토부를 여러 차례 방문해 꾸준히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라며 "올 연말 산업입지정책위원회 전까지 국토부와 최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