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0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10·29 참사를 계기로 수요자 중심의 안전 대책을 수립하고자 안전 분야 전문가로 ‘도민 안전혁신단’을 구성하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한다. 또 정부에는 대통령 직속 ‘국민안전 자문회의’ 설치를 제안하면서 실효성 있는 안전시스템 구축과 사고 예방을 위한 ‘사회재난 합동훈련’ 필요성도 부각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10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민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막고 재난이 발생하면 즉각 대처하도록 시스템을 갖춰 실제 작동하도록 만드는 일"이라며 "시스템과 매뉴얼은 있지만 수요자 중심이 아니라 공급자 중심인 경우가 많다. 경기도가 먼저 달라지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도민 안전대책으로 ▶안전예방 핫라인 ▶도민 안전혁신단 ▶사회재난 합동훈련 ▶ICT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강화 ▶국민안전자문회의 설치를 제안했다.

안전예방 핫라인은 안전 위험 요소를 파악한 도민이 도움을 요청하는 안전예방 신고 수단이다. 전용전화 ‘☎010-3990-7722번’을 비롯해 도 홈페이지, 도 카카오톡 채널(개설 예정)로 도민 접근성을 높였다. 또 전국 최초로 시행 중인 시설물 안전점검 요청제도인 ‘도민안전청구제’를 확대해 산업현장 사고와 다중밀집 안전사고, 자연재해 같은 ‘재난안전’까지 접수할 계획이다.

도민 안전혁신단은 건축·토목·환경·산업·보건·사회재난 들 각 분야 민간 전문가 10여 명으로 구성하는 안전예방 조직이다. 각종 정책 제안과 안전관리 운영체계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동시에 안전사고가 일어나면 전문가가 현장에 출동하고 자문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ICT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도 확보한다. 붕괴 우려가 있는 옹벽이나 축대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해 기울기, 균열, 배불림 현상, 진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재난 취약시설 점검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다중 밀집지역에서 도와 소방본부, 경찰, 학교, 민간이 동참하는 ‘사회재난 합동훈련’을 실시해 대비 태세를 갖추는 한편, 정부에 대통령 직속 ‘국민안전자문회의’ 설치도 제안했다.

김 지사는 "현행 헌법상 대통령 직속 자문기관 분야에 포함되지 못한 ‘국민안전자문회의’ 역시 개정 이전이라도 구성해야 한다"며 "이는 국가정책에서 안전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는 상징성이 있는 데다 눈에 보이는 조치가 되리라 본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