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동영(민주·남양주4)의원이 경기도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과정에서 ‘사모펀드’와 관련된 대응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지목했다.

김 의원은 15일 실시된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종합 행정사무감사에서 "사모펀드가 도내 일부 버스업체를 장악했다"며 "수원지역은 1천300여 대의 버스 중 1천여 대가 사모펀드 소속이 됐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사모펀드가 버스업체와 같은 운수업체를 장악하면 어떤 폐해가 있느냐"며 "도는 2025년까지 시내버스로 준공영제를 확대한다는데, 도민 혈세가 사모펀드에 넘어가게 될까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사모펀드는 수익률이 우선"이라며 "도가 이미 버스업체에 많은 지원을 하는 상황에서 사모펀드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노동자 해고나 차고부지 매각, 노선 폐지에 나설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이렇게 된다면 일자리는 줄고 시민들의 발이 묶이는데다 지역경제까지 불안해진다"며 "도는 준공영제 확대에 앞서 이런 우려점들을 해소할 방안을 선제적으로 고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다른 지자체의 경우 재무구조가 좋지 않으면 (사모펀드에)배당하지 않는 곳도 있다"며 "이 같은 방안과 대책을 행감이 끝나더라도 고민해서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박노극 도 교통국장은 "교통국 자체적으로 내용을 검토 중이고, 모니터링한다"며 "준공영제와 관련된 용역을 수행하면서 한 부분으로 사모펀드 대응 방안도 살피겠다"고 답변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