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양주시가 첨단산업단지 테크노밸리 조성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자족도시 기반 마련에 힘쓴다.  

시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함께 2024년까지 1천104억 원을 들여 시청사와 인접한 마전동 일대 21만8천105㎡에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내년 3월 부지 조성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문화산업·정보통신산업·지식산업, 전자부품·의료·정밀·컴퓨터·영상 같은 첨단산업의 다양한 업종을 유치한다. 시는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족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존 산업단지는 시 외곽에 있는데다 제조업 중심이어서 외국인 노동자 중심으로 운영돼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양주테크노밸리는 인근 고읍지구, 옥정신도시와 가깝고 전철 1호선 등 교통 여건도 좋아 청년들이 일할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또한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시가 자족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 청년들의 역외 유출을 막는 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테크노밸리가 기존 도시형산업, 뿌리산업, 기계산업 등에 서비스 융합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 구조고도화와 디자인·IT(정보기술) 융합으로 스마트 생활소비재 산업을 육성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테크노밸리 조성 때 1조8천686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4천373명의 고용 유발 효과 같은 상당한 경제적 파급 효과도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양주에는 시 외곽에 제조업 중심의 여러 개 산업단지가 들어섰으나 지역 발전을 이끄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양주테크노밸리는 청년들이 일하는 첨단산업단지로서 자족도시로 발전하는 기틀을 제공하게 된다"고 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