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이 어렵습니다. 위기대응 여력이 부족한 계층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때입니다."

오는 25일 취임 100일을 맞는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2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여곡절 끝에 추경안이 통과됐다. 3차 추경이나 본예산도 제때 통과가 절실하다. 민생 안정을 위해 경기도의회와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추진하겠다"고 했다.

염 부지사는 "취임 초에 도의회와 관계 정립에 시간이 걸렸다. 의견 조율이 쉽지 않았다"며 "지난 100일은 도정을 파악하고, 광역지자체의 시각으로 경제를 비롯한 도정을 바라보는 시간을 보냈다. 지금은 상당 부분 조율이 됐고 적응이 됐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 신용대출, 중소기업, 소상공인·자영업, 주택시장 같은 고금리에 직접 영향을 받는 분야 정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염 부지사는 "위기대응 여력이 부족한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라며 "시중 금리가 7∼8%에 육박해 얼마나 더 버틸는지 모른다. 대출이자의 고공행진으로 소상공인의 신용위험도가 높아 도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경이 어렵게 통과됐음에도 경기도가 경제 취약계층 대상 지원책으로 편성한 저금리 운영자금 특례보증 지원 사업 예산이 삭감됐다"며 "그간 지원했던 4천억 원의 재원이 이달 안으로 동이 나리라 예상된다. 해당 사업을 살리기 위해 도의회와 협력에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고 했다.

도의 주요 현안인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에 공을 들이는 염 부지사는 "단순 군 공항 이전에 국한하지 않고, 경기도 성장 거점을 마련한다는 데 의미를 두고 정책에 접근한다"며 "바이오, 반도체는 경기남부지역에서 전국 물량의 60∼70% 담당한다. 이 추세면 10년 뒤 인천과 김포 공항이 포화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 경기남부에 국제 공항 필요성은 여러 연구 결과에서 나왔다. 지금은 어떤 방법이 효과가 있을지 고민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공항 건립에 어마어마한 재정이 들어가는데 이 부분을 군 공항 이전에 확보되는 재정을 활용하면 해결이 가능하다"며 "지자체, 도민,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정책 방향을 설정하겠다"고 했다.

염 부지사는 "부동산 경기가 위축돼 경기도 재정이 어렵지만 내년에 민생·기회·안전에 예산을 집중 투자하는 방향을 세웠다"며 "누구보다 빨리 손을 써야 하는 시기에 의지를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