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민주노총의 정권퇴진 운동"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의 합의 파기가 파업의 원인이라며 노동계를 겁박하지 말라고 반박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국가 물류를 볼모를 삼아 사실상 정권 퇴진 운동을 벌이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민주노총 총파업이 위기에 놓인 국가 경제에 더 큰 타격을 줄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경제가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은 경제를 살려야 될 때이지 경제를 위기로 내몰 때가 아니다"라며 "서로가 고통을 분담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 총파업을 즉시 접어 달라"고 요구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안전운임제 일몰을 3년 연장하고 제도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할 것을 제안했지만 화물연대는 이와 상관없이 무조건적인 파업을 강행했다"며 "이로써 화물연대가 내세우는 안전운임제는 민주노총의 정치투쟁과 세력확장을 위한 것이 분명해졌다"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정부를 향해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은 파업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 엄정한 법과 원칙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상훈 비대위원은 "민주노총은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촛불 청구서를 들이밀며 선 넘는 요구를 해왔다"며 "수단과 방법, 과정과 내용 대부분이 불법이었다"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이 약속한 안전운임제 합의안 파기가 화물연대 파업의 원인이라며 화물자동차 안전운임 대상 확대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정기국회에서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과 적용품목 최소 3개 확대를 포함한 소위 ‘3+3 해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국토교통부는 안전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적용 품목 확대 논의를 약속한 바 있는데 품목 확대가 적절하지 않다며 합의안을 공수표로 만들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의 최저임금제도"라며 "총파업에 법적대응 운운하며 노동계를 겁박할 것이 아니라 당초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다하는 것이 정부 여당의 책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