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배터리와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친환경 차량 전환은 거스르지 못하는 시대 흐름이자 사명이다.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따위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차량은 온실가스 문제를 해소하는 중요한 열쇠다. 전기차와 수소차를 충전하는 시설이 많아져 사용이 편리해질수록 전환은 빨라진다.

‘환경수도’로 자리매김한 수원시는 충전시설 같은 친환경 차량 인프라 확대에 두 팔을 걷어붙였다. 수원지역 어디서든 5분 안에 전기차 충전기를 찾도록 하고, 15분 안에 수소충전소에 닿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수원시민의 편리한 생활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린다.

동부공영차고지 안에 설치된 수원시 1호 수소충전소인 영통수소충전소.
동부공영차고지 안에 설치된 수원시 1호 수소충전소인 영통수소충전소.

# 생활반경 내 전기차 충전기…편의성↑

3년 뒤 수원시민들은 휴대전화 같은 모바일 기기를 편리하게 충전하듯 생활반경 안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이용하게 된다. 언제 어디서든 5분 안에 충전 가능하도록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기 때문이다.

시는 2025년까지 3년간 시설 1천27곳에 당초 충전기의 3배가 넘는 6천411대의 충전기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공공부문은 당초 240대의 345%인 826대, 민간부문은 원래 있던 1천956대의 285% 수준인 5천585대로 확충한다. 목표대로 충전기를 설치하면 수원지역에서 모두 8천600대의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하게 된다.

10월 말 기준 시에 등록된 자동차는 55만 대를 웃돈다. 이 중 1% 수준인 5천여 대가 전기차다. 당초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는 2천196대다. 전기차와 충전기를 보급하기 시작한 2010년부터 12년간 확보한 수량이다. 3년 뒤 전기차가 현재의 2배 이상으로 늘어나더라도 충전기가 4배로 늘어 시 생활반경 내 편리한 충전이 가능해진다.

시는 ‘전기자동차 충전기 구축과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민선8기 공약사업에 이를 실현할 만한 방안을 세세하게 마련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계획은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의 충전기 구축 계획과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 같은 특화사업을 총망라한다.

우선 시내 공공시설의 충전기 구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수원시 소유 주차시설에 확보해야 할 350대의 충전기를 2024년 말까지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2년간 105곳의 시 공공시설에 신규 충전기가 설치되고, 전체 주차면의 2% 이상의 충전시설을 보유한다.

더구나 시는 전기차 충전서비스산업 육성 공모 등에 참여해 사업비를 국비와 민간자본으로 확보하는 방식으로 모두 14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노린다.

민간 충전사업자와 협력해 공공시설 내에 전기차 충전시설도 확충한다. 올 연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광교 행복한들 주차장이 그 예다. 10~20분이면 완충이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 6대가 공공주차장에 설치돼 전기차 이용자들이 공원을 이용하는 동안 차량을 충전하게 된다.

수원종합운동장 안에는 대규모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도 생긴다. 전기자동차 18대를 동시 충전이 가능한 곳으로, 올해 말 완공을 앞뒀다. 급속 4대, 완속 14대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전용구역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해 시민들이 운동경기를 즐기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다.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도 확대한다. 가로등 기능과 충전 기능을 더해 도로변에 설치된 충전기가 이동 중 급히 충전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도움이 된다. 현재 장다리로 노상주차장과 영통구청 옆 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충전기가 있는데, 내년 말까지 14곳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민간부문 충전기 확대는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과 공중이용시설이 모두 확보 대상이다. ‘내 집 주차장’에 설치하는 충전기가 지금보다 3배가량 늘어난다. 수원지역 아파트 단지 420여 곳을 비롯해 원래 있던 시설들이 2026년 1월까지 주차면의 2%를 전용 주차구역과 충전시설로 확보해야 하는 의무시설이다. 시는 국비사업 지원기간 안에 의무사항을 이행하도록 대상을 파악하고 홍보와 계도, 간담회 같은 행정 안내를 강화한다.

수원시 영통구청 앞 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모습.
수원시 영통구청 앞 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모습.

# 동서남북 어디서든 권역별 수소차 충전소 확보

수원시내 수소차 충전소도 3곳 더 늘어나 동·서·남·북 어느 권역에서든 15분이면 충전소를 만나게 된다. 권역별로 균형감 있게 배치해 누구나 쉽게 충전시설에 접근하도록 한다는 목표다.

현재 시에는 수소충전소가 한 곳뿐이다. 동부공영차고지 안에 설치한 ‘수원영통 수소충전소’가 1호 수소충전소다. 지난해 4월 초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해 일평균 35대의 수소차량이 이용하는 필수 시설이다. 2019년부터 수소차량을 보급하기 시작한 수원시에는 현재 전체 등록차량의 0.1% 수준인 400여 대의 수소차량이 있다.

제2호 수소충전소는 서부권역에 추진 중이다. 권선구청 옆 광장 2천809㎡ 규모의 부지에 ‘수원 권선 수소충전소’가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구축한다. 동부권역 충전소와 동일한 250㎏ 용량을 갖춰 하루 50대가 이용 가능하다. 권선 수소충전소가 운영을 시작하면 수원은 동·서권역에 한 개씩 수소충전소를 보유하게 된다. 서부권역 수소차 이용자들이 가까운 곳에서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3호와 4호 수소충전소는 남부권역과 북부권역에 2025년까지 차츰 설치한다. 남부는 간선도로인 경수대로에 설치해 대형 상용수소차와 연계하도록 하고, 북부는 간선도로망을 다양하게 갖춘 장안구 일대에 입지하도록 해 활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게다가 두 곳은 액화수소를 활용할 만한 시설로 만들어 충전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수소차가 이용 가능하다.

시가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4곳을 확보하면 충전 가능한 수소차는 600대 수준으로 늘어난다. 같은 시점 수소차가 총 1천 대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수소 충전이 매우 용이해지는 셈이다.

이와 함께 시는 수소를 활용한 모빌리티 활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탄소중립을 위한 마지막 대안으로 지목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을 대중교통에 투입할 준비를 하는 중이다. 수소차량을 이용하면서 시민들이 수소차량을 만날 기회를 늘려 갈 계획이다.

수원시 1호 수소충전소인 영통수소충전소.
수원시 1호 수소충전소인 영통수소충전소.

# "충전 전용구역, 전기차에 양보하세요"

시는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친환경 차량 충전시설에 대한 시민 이해를 높이는 정책도 병행한다. 간단없는 모니터링과 관리는 물론 올바른 이용법을 안내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확대해야 친환경 차량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기 때문이다.

전기차 충전과 관련해 시민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에 일반차량 주차는 불법이라는 점이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과 마찬가지로 전기차 충전구역과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하거나 물건 적치 따위로 충전을 방해하는 행위가 모두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올해 1월 28일부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과태료 부과가 시행된 이후 수원시에서 10개월간 3천 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과태료 1천200건을 부과했다. 일반차량이나 충전을 마친 차량은 다른 전기차 사용자를 위해 전용 충전구역을 비워 두는 매너가 필요하다.

친환경 차량 이용자들은 ‘무공해차 통합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좋다. 전기충전시설과 수소충전소를 비롯한 각종 현황을 모두 공개하기에 이용하기 편리한 웹서비스다. 주소와 지도는 물론 이용 가능 시간, 충전요금, 연락처를 확인하고 활용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급속도로 늘어가는 전기차와 수소차 수요에 맞춰 누구나 이용 가능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민간투자를 활용할 만한 정부의 공모사업 같은 다양한 방법을 찾아 예산도 절감하겠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사진=<수원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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