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화물연대 파업 관련 긴급 현안 회의에서 모두발언 중이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화물연대 파업 관련 긴급 현안 회의에서 모두발언 중이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 접어들면서 인천지역에도 갖가지 문제가 불거진다. 인천시는 파업에 따른 피해를 최대한 줄이고자 관련 기관과 협력해 철저한 대응책을 강구한다는 자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일 ‘화물연대 파업 관련 인천시 긴급 현안 회의’를 주재했다. 이는 화물 운송 차질에 따른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인천상공회의소, 인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인천도시공사가 참석했는데, 민관 합동 대책 마련에 나선 곳은 전국 지자체 중 인천이 처음이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나 적정 임금 보장과 같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달 24일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7일째인 지난달 30일 정부와 노조 측이 2차 교섭을 벌였지만 논의에 진전을 이루지 못한 채 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 기간이 길어질 조짐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인천항 화물 반출입량은 지난달 23일과 비교해 60% 줄었고, 이 때문에 항만업계와 시멘트, 정유, 철강, 자동차업계의 피해가 잇따랐다. 또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건설이나 인천글로벌 교수아파트 증축, 만석3우리집 임대주택 건설공사를 비롯해 지역 곳곳에서 각종 자재 수급에 차질이 생기는 상황이다.

여기에 일부 주유소 유류 품절로 시민 실생활에도 파업 여파가 미치자 시는 지역 소통 채널을 구축해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주요 대응 방안은 ▶분야별·단계별 대응계획과 체계 구축 ▶불법 주정차 단속 ▶유류 수급 대응 ▶인력 지원과 관리 ▶부정 언론 보도나 오보에 빠르게 대응할 홍보체계 구축 ▶주택 건설사업 대응책 추진이다.

이밖에도 인천상공회의소는 ▶긴급 운송 차량 지원 ▶항만 내 물품 통관과 반·출입 신속 지원 ▶피해기업 물류비(운송비, 창고료)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인천화물운송사업협회는 비노조원 보복행위를 막고자 파업을 중단하도록 설득하는 임무를 담당하는 한편, 대체 차량 통행료 면제와 파손에 따른 정부지원금 요청을 건의하기도 했다.

유 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각 분야 화물 운송 피해나 시민 어려움이 최대한 줄어들도록 모니터링해야 한다"며 "긴급 상황에 대비한 빠른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비상 수송 대책도 철저하게 마련해 달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