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시행을 앞둔 고향사랑기부제를 두고 인천시민들의 인식은 대체로 긍정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시민 인지도를 높이고 활발한 기부를 유도할 바탕을 마련해야 한다는 과제도 제시됐다.

인천시가 12일 발표한 ‘고향사랑기부제 시민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 42.7%가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한 기부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소통협력 분야 시민 만족도 조사’ 중 하나로 지난달 24일부터 3일간 만 19세 이상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고향사랑기부제 효과와 관련해 활발한 지역경제 분위기 유도에 도움이 된다(77.7%), 지방자치단체 재정 확충에 도움이 된다(72.8%)고 생각했다. 응답 시민 중 66.7%는 기부금이 지역 취약계층 복지에 쓰이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다만, 고향사랑기부제 인지도 자체가 낮은 점이나 인천 내 기부 비율을 더 높여야 하는 부분은 숙제로 남았다. 조사 결과 고향사랑기부제 인지도는 19.1%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고, 거주지 외 인천 군·구에 기부를 희망한다는 응답도 절반이 채 되지 않는 44.2%로 집계됐다.

시는 앞으로 고향사랑기부제가 본격 시행되고 시민들에게 친숙해진다면 참여 의향이나 관심 역시 높아지리라 전망했다. 시는 시민 참여와 인지도를 높이고자 SNS, 옥외 광고물, 유튜브 채널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이 제도와 혜택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 관련 조례가 제정되는 즉시 답례품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공급업체와 답례품목 선정과 같은 사전 준비도 마무리할 방침이다. 시민들은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37.7%) ▶농축수산 특산품(22.6%) ▶지역 내 관광상품 이용권(5.5%) ▶사회적 기업 생산품(5.5%) ▶품질 우수 생활소비재(5.2%) 순으로 선호했다.

유지원 시 시민소통담당관은 "고향사랑기부제와 앞으로의 사업 추진 방향에 관한 시민 여론을 알아보고자 조사를 실시했다"며 "이 결과를 관련 부서와 공유해 인천형 고향사랑기부제가 조기 정착하고 인천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 1인당 연간 500만 원까지 거주지를 제외한 지자체에 기부하고, 해당 지자체는 기부금 총액의 30% 이내로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다. 기부금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 혜택을 받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 공제를 받는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 시민들이 희망한 기부 금액은 1만~5만 원(27.4%), 5만~10만 원(43.19%), 10만~30만 원(18.2%), 50만 원 이상(3.4%) 순으로 나타났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