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지난해 고배를 마셨던 청년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올해 다시 도전하며 힘을 쏟는다.

3일 시와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공모를 다음 달 3일까지 진행한다. 인구감소지역을 우대해 12개 지역을 선정하고, 최종 선정한 단체에는 3년간 최대 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청년마을 사업은 청년들에게 일정 기간 지역에 머물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체험과 창업교육을 진행해 청년들이 지역에 뿌리내리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더구나 청년마을 청년들은 지역 유휴 공간을 주거·소통·창업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지역 특산물과 전통산업에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행안부는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발표심사를 거쳐 4월 중 운영단체를 선정해 1곳당 2억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이후 사업성과에 따라 2년 동안 해마다 2억 원씩 추가 지원한다.

행안부는 2018년 전남 목포시 ‘괜찮아마을’을 시작으로 2019년 충남 서천군 ‘삶기술학교’, 2020년 경북 문경시 ‘달빛탐사대’를 시범 조성했다. 2021년부터는 12곳으로 확대했고, 지난해에도 12개를 조성해 현재 27개 청년마을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인천시는 2021년 강화군 청년단체 ‘청풍’ 말고는 선정된 적이 없다. 지난해에는 강화군과 연수·중·동구에서 5개 청년단체가 공모에 도전했지만 아쉽게 떨어졌다.

시는 지난해 경험을 살려 올해는 각 군·구 청년단체들을 직접 발굴한다. 게다가 올해 공모부터 인구소멸관심지역에 가점을 부여하는 조건이 추가됐기에 지난해 지원했던 동구의 청년단체에게 공모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 시는 공모 참여 의사를 표명한 청년단체들에게 2021년 공모에 선정된 ‘청풍’이 컨설팅을 제공하도록 매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각종 청년 관련 사업을 하면서 알게 된 활동가나 대표들에게 공모에 참여하도록 권유하고 안내하는 중"이라며 "서류 구비가 어렵다면 여러 비결을 알려드리니 관심 있는 청년단체들은 각 거주지 군·구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