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복지시설 종사자들의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시는 올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종합 건강검진비 지원사업’으로 종사자 3천여 명이 23개 협력 병원에서 20만 원 상당의 검진을 받도록 지원한다고 8일 알렸다. 사업은 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해 올해로 4년째를 맞았다.

시와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는 지난 6일 인천사회복지회관에서 인천의료원, 인하대병원,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아인여성병원을 비롯한 23개 병원 관계자와 이번 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지역 사회복지시설의 우수한 전문 인력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하도록 시 재정을 투입해 다양한 지원을 펼쳤다. 시는 임금 수준 향상, 대체인력 지원, 유급휴가, 복지점수, 직무교육비 지급, 그 밖에 전국에 모범이 되는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 시가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비로 투입한 예산만 183억여 원에 이른다.

이번 사업 역시 장애인, 노인, 아동을 비롯한 서비스 이용자에게 직접 돌봄을 담당하는 종사자들의 업무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이들의 건강권 보호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추진했다. 이 사업으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종사자 6천500여 명이 특수초음파, CT, 내시경과 같은 정밀검사 항목을 포함한 종합검진을 받았다.

신병철 시 복지정책과장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복지 향상이 곧 질 높은 지역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진다"며 "시는 앞으로도 종합 건강검진비 지원사업과 같이 다양한 후생복지제도 방안을 마련해 종사자들의 생활안정과 복지 향상에 힘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