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 광역버스 차고지 모습.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서울 광역버스 차고지 모습.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혹시 모를 광역버스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다.

8일 시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 5일 노동쟁의 1차 조정위원회를 열었으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끝났다.

이번 조정위원회는 지난달 26일 광역버스 운행 노선 임금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 신청을 접수<기호일보 2022년 12월 29일자 4면 보도>해 열렸다.

노조 측 요구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이다. 하지만 시는 국비 지원이 가능한 노선입찰제 방식의 준공영제를 도입하려 하고, 운수업체는 시내버스와 같은 수익금 공동관리형 방식의 준공영제를 주장해 도입이 늦어지는 상황이다.

시는 파업으로 예상되는 시민 불편을 최대한 줄이고자 각 군·구와 산하기관의 관용차량 32대를 미리 확보했다. 시는 예비 차량들을 도심과 인근 지역 전철역을 잇는 구간에 임시 투입해 무료 셔틀버스로 운행할 계획이다.

그런데도 파업할 경우 시민 불편은 불가피하다. 현재 노조 측에서 인천지노위에 접수한 파업 규모는 광역버스 8개 업체의 21개 노선, 297대 규모이기 때문이다.

인천자동차연맹 관계자는 "광역버스 운수종사자들은 시내버스보다 근무일수나 근무시간이 훨씬 많은데 급여는 100만 원 이상 차이가 난다"며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려면 시내버스와 비슷한 수준의 준공영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노조 측에서 임금이나 근무일수, 중공영제 도입을 요구하는데 시 생각과는 간극이 커서 이대로라면 합의가 어렵다고 본다"며 "파업이 진행될 경우에 대비해 미리 수송대책을 세우고, 그 전까지는 운수업체 측과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