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달인 1월 아파트 분양시장은 설 명절 연휴와 분양 비수기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공급 물량이 적을 전망이다.

9일 부동산업체 직방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월에는 10개 단지 총 7천275가구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1월 물량과 비교해 1만908가구(60%) 감소한 수치다.

일반분양은 5천806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만337가구(64%) 줄었다.

지난해부터 집단대출 이자 부담, 미분양 급증, 청약수요 위축으로 분양시장은 한파를 맞았다. 이에 정부는 지난 3일 규제지역 해제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규제 완화로 주택시장 연착륙 방안을 마련했다.

서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21개 구가 규제지역에서 해제됐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의 전매제한 기간이 완화되고 실거주 의무는 폐지된다.

수도권의 경우 전매제한 기간은 최대 10년이었으나 공공택지와 규제지역은 3년, 과밀억제권역은 1년, 그 밖의 지역은 6개월로 완화되고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와 규제지역은 1년, 광역시(도시지역)는 6개월, 그 밖의 지역은 전면 폐지된다. 전매제한 완화는 3월부터 시행하며, 시행령 개정 이전 분양 아파트도 소급 적용된다.

또 중도금대출 보증 분양가 기준과 1주택 청약 당첨자의 기존 주택 처분 의무를 폐지하고, 무순위 청약 자격 요건을 완화해 미계약 물량을 해소하도록 했다.

규제 완화뿐 아니라 청년, 무주택 서민의 주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2023∼2027년) 공공주택 100만 가구를 공급하며 공공분양과 공공임대 간 균형감 있는 공급으로 다양한 주거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더욱이 신규 공공주택 중 ‘나눔형’ 유형으로 강일고덕3단지, 고양창릉S3블록과 양정역세권S5블록이, 일반형 유형으로 남양주진접2A7블록이 사전청약을 공고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수도권의 경우 전매제한 기간은 최대 10년이었으나 공공택지와 규제지역은 3년, 과밀억제권역은 1년, 그 밖의 지역은 6개월로 완화하는 등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키로 했다"며 "다만, 고금리 악재가 여전히 뒤섞인 가운데 침체된 분양시장의 분위기가 반전될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달 전국에서 공급하는 7천275가구 중 5천447가구가 수도권에서 분양을 준비 중이다. 더욱이 경기가 4천83가구로 가장 많이 계획됐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