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부동산 경기나 재개발 관련 이슈가 산적한데도 손을 놓고만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은 9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정복 시장이 취임 후 인천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재개발·재건축을 비롯한 부동산 정책"이라며 "고금리에 따라 부동산 거래 절벽 현상이 발견되는데 시에서 기민한 움직임이 전혀 없어 관련 부서가 무능하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날선 지적을 내놓았다.

더욱이 허 의장은 최근 미추홀구 중심으로 발생한 전세사기 사태에 관한 시 대응을 꼬집었다. 미추홀구 지역 아파트·빌라·오피스텔 단지 19개와 2천여 가구에서 전세사기 피해를 주장하는 임차인이 속출하지만 국토교통부가 나설 때까지 아무런 대책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18일 미추홀구를 찾아 간담회를 주관했으며, 이 자리에서 인천시에 전세사기피해자지원센터 설립이 검토됐지만 최종 무산됐다.

허 의장은 "최근 전세사기 대응도 국토부가 움직이는 것을 가만히 바라만 봤고, 재개발·재건축 통합 심사도 속도를 내야 하는데 시가 적극 나서지 않는다"며 "민간 재개발시장을 제대로 조정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공공 도시개발사업과 민간 분양시장에서 피 튀기는 싸움이 일어날까 봐 구월2지구도 보류시켰다"고 했다.

구월2지구는 남동구와 연수구, 미추홀구 일원 220만㎡에 주택 약 1만8천 가구를 공급하는 3기 신도시 사업이다. 시의회는 지난해 10월 임시회에서 인천도시공사 재정 악화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부담을 이유로 사업 추진을 보류했다.

이어서 허 의장은 유 시장의 주요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관리·감독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허 의장은 "제물포르네상스의 내용이 채워지는 중이지만 해양산업 부분은 시의회 해양산업특위에만 맡겨 놓고 정책 지원이 전무하다"며 "20억 원을 들여서 관련 용역을 하겠다고 하는데, 시의회에서 잘 들여다보고 문제가 있으면 중단시키고 중간보고회 결과도 가능하다면 모두 공개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