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도시철도망을 확대해 구축하고자 관련 사업에 필요한 단계를 차례로 밟는다.

시는 지난 9일 ‘인천지하철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과 ‘서울도시철도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각각 발주했다고 10일 알렸다. 제안서 제출 기한은 모두 오는 20일까지다.

시는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사업이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반영된 만큼, 후속 행정절차인 예비타당성조사에 대응할 최적의 계획을 마련한다. 과업 범위는 현재 종점인 송도달빛축제공원역부터 송도8공구를 잇는 구간(1.46㎞) 정거장 2곳, 송도8공구를 다시 국제여객터미널과 잇는 구간(1.16㎞) 정거장 1곳이다.

주요 과업으로는 ▶사회·경제지표 분석과 관련 계획 검토 ▶도시교통 현황 분석과 전망 ▶장래 교통수요 예측과 평가 ▶차량시스템 검토 ▶최적 노선 선정 ▶건설과 운영 계획 수립 ▶경제 효과와 운영 수지 분석 ▶관계기관 협의와 자문 ▶종합평가와 정책 제안을 포함했다. 이번 용역의 기초금액은 1억4천900만 원,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 월이다.

서울5호선 타당성조사 용역은 최근 이 사업에 서울시와 서울 강서구, 김포시가 인천을 배제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데 대응하려는 조치다. 이 사업은 서울 방화역에서 인천 검단을 거쳐 김포 장기역까지 23.89㎞ 구간을 신설하는 내용인데, 지난해 6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인천시와 서울시, 김포시 간 노선 합의를 전제로 추가 검토사업에 반영했다.

시는 서울5호선 연장사업 노선이 검단지역을 경유해야만 경제효과가 확보되는 만큼, 최대한 빨리 이번 용역을 추진해 그 근거를 명확히 한다는 의도다. 주요 과업은 인천1호선 용역과 같으며, 기초금액은 2억9천900만 원에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6개월이다. 이를 토대로 시는 국토교통부나 타 지자체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김포한강2 신도시 발표나 검단지역에서 발생하는 이해관계와 같이 각종 여건 변화가 예상된다"며 "시에 가장 유리한 노선을 찾아 앞으로 지자체 간 협의를 진행할 때 정책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