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사진>’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할리우드 첫 트로피 도전에 나섰으나 아쉽게 수상이 불발됐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미국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의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열고 비영어 작품상(Best Picture Non-English Language) 수상작으로 ‘아르헨티나, 1985’(아르헨티나)를 선정했다.

‘아르헨티나, 1985’는 ‘폴리나’(2015), ‘7일간의 정상회담’(2017)을 연출한 산티아고 미트레 감독의 신작이다. 1985년 아르헨티나 독재 정권에 맞섰던 변호사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히카르두 다린, 히나 마스트로니콜라, 프란시스코 베르틴이 출연했다.

아쉽게도 수상이 불발된 ‘헤어질 결심’은 박 감독이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내놓은 장편영화다. 한 남성의 변사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멜로 스릴러로 담아냈다.

박 감독은 ‘헤어질 결심’에서 세련된 연출력을 보여 주며 지난해 5월 제75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품에 안은 바 있다. 박 감독은 비록 골든글로브에서는 멀어졌으나 3월 미국 아카데미 무대에서 도전을 이어간다.‘헤어질 결심’은 3월 12일 열리는 제95회 아카데미 국제장편영화상 예비후보로 선정됐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