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들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 인상하면서 반등 기미를 보이던 경기도 아파트값이 다시 하락세로 전환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주택시장 회복이 어렵겠다고 내다봤다.

15일 한국부동산원 주간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1월 둘째 주 기준 경기도 아파트값은 0.72% 떨어져 지난주(-0.86%)보다 하락 폭이 둔화됐다. 수도권 아파트값도 0.64% 하락해 지난주(-0.81%) 대비 감소세가 완화됐다.

전세시장도 비슷하다. 도내 아파트 전셋값은 -1.17%에서 -1.06%로 낙폭이 줄었다. 수도권 전세 가격도 -1.15%에서 -1.05%로 하락 폭이 감소했다.

새해 들어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하면서 아파트값 하락세가 둔화됐다고 풀이된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 지역의 부동산 규제를 해제하는 1·3 부동산대책을 발표했다. 이로써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으로 묶였던 도내 4개 지역(과천, 성남 분당·수정, 하남, 광명)의 규제가 풀렸다.

이들 지역은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종합부동산세·양도소득세 등 다주택자 중과세가 사라지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대출 한도가 늘어났다. 청약 재당첨 기한도 10년에서 7년으로 줄었다. 이 같은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이 아파트값 하락 폭 둔화를 이끌었단 분석이다.

하지만 지난 13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25%에서 3.5%로 0.25%p 인상하면서 주택시장 가격 회복이 어려우리라 보인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사상 처음 일곱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렸다.

도내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로 최근 도내 아파트 거래량이 살아나면서 반등 기미를 보였다"며 "하지만 한국은행 금리 인상으로 주택대출에 대한 이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서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