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 120여 년간 도시를 단절한 경인전철을 지하로 만드는 해법을 찾는다.

시는 18일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용역은 경인전철 지하화 방안과 함께 주변지역 재생 마스터플랜을 구상하려는 목적으로 기간은 내년 7월까지다.

경인전철은 1899년 개통한 뒤 인천과 서울을 오가며 수도권 발전에 큰 몫을 담당했다. 그러면서도 경인전철이 지상으로 운행 중인 만큼 지역 단절과 일부 지역 쇠퇴, 소음이나 진동과 같은 문제를 야기한다는 지적도 동시에 받았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는 경인전철이 지하로 달리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다.

지하화 사업은 2009년 수도권 3개 지자체로 구성한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에서 처음 논의하면서 물꼬를 텄지만, 막대한 사업비 조달과 같은 문제에 부딪혀 최근까지도 진전이 없었다. 그러던 중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경인선 지하화를 약속하고, 국정과제에도 포함하면서 사업을 다시 추진할 동력을 얻었다.

경인전철 지하화 구간은 인천역부터 서울 구로역까지 27㎞ 구간에 21개 정거장이다. 이 중 인천 구간은 인천역부터 부개역까지 14㎞ 구간에 11개 정거장이다. 국토교통부는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 특별법을 발의하고 하반기에는 법정 종합계획 수립에 들어간다. 시는 국토부 추진계획과 연계해 용역을 발주하게 됐다.

이번 용역에서는 경인전철 지하화 방안과 상부부지·연선지역 재생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한편, 사업 추진을 뒷받침할 제도를 검토하고 거버넌스 구축 방안도 찾는다. 더구나 GTX-B 노선, 제2경인선,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을 개통한 뒤 수요 변화를 예측해 최적의 건설·운영계획을 세우고 경제효과도 분석할 계획이다.

상부부지와 연선지역의 경우 원도심의 정주여건을 개선함은 물론,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새로 구성하는 방안을 찾는다. 시는 국내·외 사례를 조사해 효율 높은 주거, 상업, 공공시설 배치 방안을 구상할 예정이다. 또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이끌 민·관·정 협력 방안, 관련 제도, 재원조달 방안도 함께 검토할 방침이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경인전철을 반드시 지하화 해야 단절된 인천 원도심 공간을 연결하게 된다"며 "이번 용역에서 실현 가능한 추진전략을 마련해 300만 인천시민의 숙원을 하루 빨리 해결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