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 절차를 시작하면서 인천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24일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설명회’에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모두 참여했다. 설명회를 시작으로 다음 달 27일까지 지자체에서 공모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사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특화단지 입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3개 분야별로 대규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해당 클러스터에는 대규모 예산 지원과 세제 혜택, 보조금 지원 같은 정부 지원이 전폭 이뤄진다.

최근 17개 광역시도 중 세종시와 제주시를 뺀 모든 지자체에서 특화단지 유치 의사를 표명했는데, 사활을 걸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경상북도는 구미시를 중심으로 구성한 인프라를 강조한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2028년 개항을 앞둬 접근성이 좋고, 구미 5공단에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해 기업 집적 효과를 내세울 전략이다.

구미시는 구미산업단지에 SK실트론과 LG이노텍 같은 반도체 관련 기업이 123개가 된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소재·부품 전문기업인 코마테크놀로지가 최근 389억 원을 투자해 구미 하이테크밸리 내 4만여㎡ 규모의 제2공장 신설을 시작했다.

충청북도도 유치 전략을 모색한다. 최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 관계 기관 전략회의를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기업 관계자와 열었다.

충북도는 SK하이닉스, DB하이텍, 네패스 같은 반도체기업이 자리잡았고, 청주 테크노폴리스를 비롯한 6개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산업 육성계획을 수립 중이다.

대구광역시와 대전광역시도 반도체를 주력 산업으로 삼고 유치 경쟁에 나선다. 대전은 대덕 연구단지를 앞세웠고, 대구는 최근 유치에 성공한 팹리스 기업 텔레칩스 연구소를 전면에 내세웠다.

인천시도 뒤처지지 않도록 전략을 수립 중이다. 산업단지와 항공·물류, 인천경제자유구역, 글로벌 기업 여건을 바탕으로 영종~송도~남동산단을 연결한 반도체 후공정 소부장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반도체 특별법 개정법도 인천시엔 호재다. 본래 반도체특별법은 특화단지 입지 선정에서 비수도권 지역을 우선 고려하도록 규정했지만, 이번 개정법은 ‘전략산업 들을 영위하는 사업자와 지원시설이 입주했거나 입주하려는 지역’을 우선 고려토록 해 수도권에도 특화단지를 조성할 근거가 생겼다.

시 관계자는 "현재 모든 지자체의 최대 관심사가 특화단지 유치라고 할 정도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라며 "인천시는 공항과 반도체 생태계가 이미 조성됐다는 점에 어느 도시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본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