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PG) /사진 = 연합뉴스
자율주행차 (PG)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가 자율주행자동차(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선정에 도전할 바탕을 다지느라 분주하다. 애초 시 목표대로 올해 상반기 선정에 도전<기호일보 2022년 11월 28일자 1면 보도>하려면 늦어도 다음 달까지는 관련 계획을 세울 용역에 착수해야 한다.

시는 25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계획 수립 용역’ 입찰공고를 냈다. 시는 지난 12일에도 같은 공고를 냈지만 유찰됐고, 이번 공고 입찰서 제출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다. 기초금액은 5천만 원, 용역 기간은 착수일부터 5개월이다.

그동안 시는 자율차 분야 후발 주자로서 다른 지자체 속도를 따라잡으려고 용썼다. 자율차 분야에 본격 뛰어들면서 지난해 자율주행 또는 미래교통수단 육성 전담 부서를 신설했고,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시범운행지구 선정에도 도전하기로 했다. 지난해 기준 전국 12개 시도, 16개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돼 각종 실증에 돌입하며 앞서 가는 상황이다.

이번 용역에서 시는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신청·지정 운영계획서를 작성하고, 대상지별 특화 서비스 도입 방안도 검토한다. 대상지는 인천국제공항, 인천크루즈터미널,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포함했다. 시는 대상지 특성을 반영해 실현가능한 기술, 지금까지 운행 중인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나 수요를 고려한 운행노선(구간), 규제 특례사항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자율차의 안전한 보관과 충전, 차량 관제나 모니터링을 비롯한 자율주행서비스 인프라 조성 방안과 예상 사업비 제시 ▶시범운행지구 운영·관리 방안 제시 ▶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한 안전관리 계획 ▶당초 사업자, 시민, 도로관리청과 갈등 발생 여지와 대응계획 ▶그 밖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 검토도 주요 과업으로 설정했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는 물론 지금까지 연구한 각종 자료와 현황을 토대로 국토부에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미 시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늦어도 9월까지는 선정에 도전한다는 목표도 알린 상태다.

시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변화에 대한 선제 대응과 자율주행 교통산업 육성, 자율차 실증 환경을 조성할 시범운행지구 신청·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이번 과업의 목적"이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