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 청년들이 지역 사회서비스 향상에 참여할 기회를 올해도 마련한다. 인천시는 ‘청년 일자리 제공’과 ‘지역 사회서비스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인 만큼 많은 단체의 참여를 기대했다.

보건복지부는 27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2023년 청년사회서비스 사업단’을 공모한다. 해당 사업은 청년에게 사회에 참여하고 역량을 강화할 기회를 주고, 지역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려고 복지부가 2019년부터 추진 중이다.

인천의 경우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청운대학교가, 지난해는 ㈜김태우심리언어연구소가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을 운영했다. 이들 기관은 지역 청년을 채용해 신체·정신건강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 청운대는 2021년 우수기관으로, 김태우심리언어연구소는 지난해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도 복지부는 광역지자체별로 1~3개 사업단을 선정해 사업단 30개 운영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제공 인력의 70% 이상을 청년으로 구성한 대학이나 사회복지법인·단체가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활동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자체 사업계획을 수립해 다음 달 15일까지 시에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더구나 올해 복지부는 사업단이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서비스 제공 분야 제한을 없애고 운영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당초 ‘마음건강’, ‘신체건강 증진 서비스’와 함께 새로 ‘초등학생 돌봄 서비스’를 추가해 관련 분야를 전공한 청년과 지자체가 함께 지역에 맞는 돌봄 서비스를 개발·제공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새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은 소득기준 제한도 없다.

복지부는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중앙·지역 사회서비스지원단의 전문 지원을 받아 사업단과 지자체가 새로 기획해 개발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학업과 취업 준비를 병행하는 청년 특성을 감안해 주 40시간 근로의무 기준을 완화하고, 지금까지 하던 인건비 지원 말고도 초기 설치비를 추가 지원한다. 최종 사업단 발표는 다음 달 28일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모가 끝나면 2월 22일까지 시·도 자체 심사를 거치고, 이를 통과한 건에 대해서만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사업단을 선정할 예정"이라며 "청년사업단이 다양한 지역사회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활동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