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 건물과 일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부평구 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 건물과 일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에서 의미 없이 근대건축물이 사라지는 사례가 줄고, 이로 인한 갈등도 미리 막게 될 전망이다. 문화재청이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역사문화 자원을 제대로 보호하고 활용하려고 추진한 전수조사가 막바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은 역사 가치와 의미를 두고 지역에서 해석이 분분하면서 철거할 때 갈등으로 번지는 사례가 많았다. 조병창은 일제강점기 인천항과 경인철도를 거쳐 서울과 접근성을 높이려고 전략 시설로 만들었고, 이후 미군 제24군단 군수지원사령부 미군기지로 활용했지만 최근 철거하기로 가닥이 잡혔다. 또 2012년 중구 선화동 양조공장과 신포동 동방극장을 철거하고 주차장을 조성하는가 하면, 2017년에는 옛 애경사 건물을 철거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그 해 말에는 인천교구 천주교가톨릭회관 철거를 결정하자 시민단체가 인천 민주화운동 현장이라며 뒤늦게 반발하기도 했다.

인천시는 급격한 도시개발에서 지역 문화유산과 우수 건축자산을 보존하려고 등록문화재 등록 업무에 착수하는가 하면 지역 유산을 보호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을 이어 왔다. 인천연구원 역시 다른 지자체 사례를 참고해 산업유산 지원 조례 제정과 같은 법·제도 근거 마련이 인천에서도 진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근대건축물 철거 문제가 사회 갈등 양상이 되면서 문화재청 역시 2020년부터 비지정 문화재를 향토유산으로 관리·활용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권역별로 멸실 우려가 큰 건조물과 역사유적 자원을 조사 중이다. 이는 당초 지정문화재 중심 관리 체계에서 벗어나 미래 유산까지 아우르는 ‘역사문화 자원 포괄 보호체계’를 마련하는 바탕이다. 2024년이면 마무리한다.

문화재청은 이번 조사를 마무리하면 전국에서 6만여 건의 미래 역사문화 자원을 확보하리라 전망했다. 2020년 대구·경북·강원 지역 1만4천248건, 2021년 수도권 지역 1만2천343건, 지난해 부산·울산·경남·충청 지역 1만8천여 건의 비지정 문화재를 조사했다. 올해는 광주·전남·제주, 내년에는 전북·대전·세종 지역 비지정 문화재를 조사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조사를 마치는 대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비지정 문화재를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가 비지정 문화재를 향토유산으로 활용하는 근거가 될 법안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확실한 기준을 마련하면 인천의 당초 철거 사례와 같이 그 가치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사례도 감소하리라 예상된다.

문화재청은 "전통 문화유산을 미래 문화자산으로 보존하고 가치를 높인다는 부분은 국정과제에도 포함한 내용"이라며 "미래 역사문화 자원을 지역의 문화 정체성으로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보호·관리·활용하도록 지자체 문화재 관리기반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