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들의 이용 편의와 운영 효율을 높이려고 지역 공공시설을 다시 배치하는 방안을 찾는다.

시는 31일 시청 회의실에서 ‘공공시설 실태조사와 재배치 방안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시가 소유한 공공시설 조사를 거쳐 재배치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알렸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공공청사와 체육·문화·복지·환경 시설과 같이 시가 소유한 건축물 208개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해 배치 방안을 마련한다. 용역 기간 공공시설 전수조사를 병행해 대상 시설은 변경될 여지도 있다.

인천의 경우 2003년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군·구별로 급격히 인구구조 변화가 발생했다. 통계를 보면 2005년 가장 인구가 많았던 부평구는 56만7천347명에서 2021년 48만6천765명으로 줄었고, 계양구 역시 33만5천435명에서 29만5천765명으로 내려섰다. 반면 경제자유구역을 둔 중구, 연수구, 서구는 모두 이 기간 50%가 넘는 인구 증가 폭을 보였다.

더구나 시는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 포함한 장래인구추계를 반영하면 인구 증감 폭이 더 벌어지리라 예상했다. 이에 따라 군·구별로 거점을 두도록 일관되게 적용한 공공시설 건립·배치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근거리에서 이용 가능한 시설 수요는 계속 증가하지만, 인구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 시설 배치와 조성은 효율이 낮아서다.

시는 우선 시민들의 공공시설 접근 기회를 높이도록 시설 노후도, 이용률과 같은 부분을 모두 점검한다. 계속해서 문제가 제기됐던 여성·노인·장애인 시설은 물론, 공공시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해 ▶기초자치단체 또는 민간영역에 기능이 겹치는 유사시설 유무 ▶시민 접근과 이용 빈도와 같은 다양한 여건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시는 관련 기관이나 전문가,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시설 재배치와 기능 복합 작업을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나눠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0월 말까지는 용역을 마무리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을 수립해 내년 1월 단기 과제부터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범수 시 재정기획관은 "그동안 시의 공공시설이나 기관 이용이 불편하다는 시민 요구가 많았다"며 "앞으로 지역별 인구 구조, 이용대상, 노후도와 같이 다양한 지표를 면밀히 검토해 시민 필요에 맞는 공공시설 효율 높이기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