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인천시가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육성한 디지털 인재와 기업이 인천에서 뿌리내리도록 돕는 선순환 경제구도를 만들 기회를 맞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부터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지원’ 시범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2일 알렸다. 이는 서울과 경기를 뺀 15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공고 기간은 다음 달 31일까지다.

과기부에 따르면 최근 정부와 지자체는 제조, 농축수산, 관광, 그 밖에 주요 산업을 두고 AI나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는 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더구나 청년이 선호하는 디지털 일자리 창출을 바탕으로 지역 소멸이나 산업 위기에 대응하려는 노력도 보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과기부는 디지털 기반 균형발전을 이루려면 우수한 디지털 인재와 기업을 지역에서 배출한 뒤에도 그대로 정착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생태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생태계 확산을 유도하려면 적합한 입지에 이들이 선호할 만한 디지털 거점을 조성해 마중물 사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이번 공모에서 과기부는 디지털 인재와 기업 수요에 맞는 입지 2곳을 우선 선정하고, 2025년까지 이들 지역에 ▶디지털 기업 성장 특화 인프라(시설·장비·업무 공간 들) 구축 ▶산학연 협력체계 형성 ▶인재와 기업 간 활발한 네트워크 구축을 시범 지원한다. 올해 예산은 지자체 30% 이상 매칭을 전제로 국비 21억 원을 지원한다.

무엇보다 이번 공모는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게 다양한 디지털 혁신 거점 조성 계획을 수립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파악해 앞으로 그 규모나 거점지역 확대를 검토하는 한편, 지자체가 직접 혁신 거점 조성을 추진하려는 경우에도 예비타당성 조사와 같은 사전 절차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에서도 디지털은 최근 혁신을 추진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현안이다. 앞서 시는 디지털 혁신성장 청년 일자리 지원이나 디지털 무역 전문인력 양성, 스마트 디지털 물류체계 구축, 시민 디지털 격차 해소와 같은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과기부에서 정식 공문이 내려온 뒤 공모 참여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가 추진하거나 도전하는 정부 공모가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도 디지털 관련 분야는 시의 많은 현안과 연결돼 다수의 부서가 사업을 담당한다"며 "정식 공문이 어느 부서로 전달되는지 확인한 뒤 공모 내용을 차분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