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시민들이 민원 업무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처리하게끔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추진한다.

행정기관을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최소로 줄이고 빠른 시간에 민원을 처리하도록 하는 원스톱 민원처리제가 간판 서비스다. 공무원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시행하고 민원처리 문자알림 서비스로 민원인이 진행상황을 알도록 회신한다.

공무원의 전화 친절도 평가 점수를 인사고과에 반영하고 날을 정해 친절 교육을 함으로써 민원인 응대 방식도 크게 개선했다.

시민들이 일일이 담당부서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대표번호로 문의를 하면 곧바로 답변을 하거나 담당부서로 안내한다.

아울러 외국인 거주자나 방문객을 위한 민원업무 통역 지원, 사회 약자 배려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시는 시민 만족도를 높인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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