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청년들의 자립과 일상을 모두 아우르는 맞춤형 지원책을 발표했다.

시는 최근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어 ‘2023년 인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알렸다. 이 계획은 관련법을 근거로 청년들의 사회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년 자립 여건을 마련해 권익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시는 이번 계획에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까지 5대 분야 71개 세부사업을 설정했다. 올해 주요 정책 방향은 ▶청년 창업과 해외 진출 지원 ▶청년 취업 역량 강화와 일자리 창출 ▶청년 취업주기별 맞춤형 지원 ▶청년 주거 안정 지원으로 정했다. 관련 예산도 지난해보다 160억 원 증가한 1천51억 원을 반영했다.

우선 시는 일자리 분야에 총 218억 원을 투입한다. 청년 창업을 지원하려고 벤처·창업기업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중장년 전문가와 연계한 신개념 세대 융합 창업을 지원한다. 더구나 청년들이 자신 있게 창업에 도전하고 해외에 진출하도록 ‘청년 해외진출기지 지원사업’을 이어가고,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과 자격증 응시료 지원사업도 새로 추진한다.

주거 분야에서는 468억 원을 들여 수요에 맞춘 주거안정사업을 벌인다. 애초 정부의 청년월세 한시 지원사업 대상은 만 19~34세지만 시는 만 39세까지 지원한다. 또 주택임차보증금 이자(2%)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을 새로 추진한다. 청년주거단지(검단신도시 워라밸빌리지 4천500가구) 조성과 청년임대주택(5년간 2천800가구) 공급도 계속한다.

복지·문화 분야에는 304억 원 규모로 15개 사업을 포함했다. 시설 보호가 끝나는 자립준비청년 지원금(1천만 원), 드림체크카드와 드림 포(for) 청년통장 사업, 재직청년 복지포인트를 지원해 청년 자립과 근로 안정, 자산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청년문화창작소나 유니크베뉴 체험단을 운영하며 청년층 문화·관광활동을 돕는다.

참여·권리 분야에서는 청년참여위원회를 확대하거나 청년 활동·지원 공간을 추가로 마련하는 데 11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16개 사업에 47억 원을 들여 항공정비, 데이터·인공지능, 의료코디네이터, 문화콘텐츠, 친환경, 국제기구, 마이스, 행정 분야별 청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인턴십이나 학자금·대출이자도 지원한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