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여성 경력단절 예방 특화 사업을 벌이게 됐다. 이를 기회로 민선8기가 내세운 여성 (재)취업 확대 공약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2일 시에 따르면 최근 여성가족부가 선정한 ‘특화형 경력단절 예방 지원사업 운영기관’에 유일하게 인천광역새일센터가 선정됐다. 여가부는 지난 1월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지역 여건과 기관 역량, 사업운영계획을 평가하고 올해 1곳만 새로 선정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6월 관련법 개정으로 경력단절 예방 지원의 법적 근거를 강화하면서, 위기 요인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을 방지하는 데 목적을 둔다. 당초 사업이 단순히 취업상담 서비스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부터는 전문인력이 경력 설계와 특화형 사업을 전담해 유형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신규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개인별 위기요인에 따른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임신 인지부터 업무복귀 뒤 고용유지까지 여성 생애주기별 경력유지에 필요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지원 ▶전문인력 배치로 여성이나 기업을 비롯한 수요자 맞춤형 지원서비스 설계 ▶그 밖에 선제 예방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는 센터가 이번 선정을 기회로 당초 사업의 수행경험과 네트워크를 발판 삼아 경력단절 예방 지원사업에 특화한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했다. 나아가 센터가 다양한 신규 사업 발굴, 정책 개선 도출, 지역 현안 발굴, 관련 협력사업 수행을 담당하도록 하고, 경력단절 예방 사업의 지휘본부로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여성 일자리 발굴과 지원을 역점 추진하려고 지난 6일 조직개편에서 여성정책과에 ‘여성일자리팀’을 신설했다"며 "재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뿐 아니라, 취업 중인 여성들도 경력을 확장하고 만족스러운 일자리를 찾도록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