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경영보고서를 마련할 때 기업은 ESG 활동과 성과에 대해 구체적이고 간결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입증이 가능한 데이터와 지표를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기초로 기업 책임을 평가하는 중요한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비즈니스 전략과의 통합으로 ESG 경영활동이 이뤄져야 하며, 기업은 ESG 목표에 대한 상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보고하고, ESG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개선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ESG 경영보고서 내용 중에는 먼저 회사의 탄소배출량, 에너지 사용, 폐기물 관리 관행과 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관한 내용으로 인권, 노동 기준, 다양성·포용, 지역사회 참여와 관련한 회사의 정책·관행을 다뤄야 하며 마지막으로 회사의 경영구조, 이사회 구성, 윤리적 행동과 책임에 대한 정책을 담아야 한다. 그리고 기업은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독립적으로 검증할 데이터와 지표를 포함해 ESG 관행·성과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여기에는 투자자, 직원 및 커뮤니티와 같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그들의 관점과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ESG 노력의 효과를 평가하려는 기업의 노력이 포함돼야 한다. 

또한 비즈니스 전략과의 통합을 모색하기 위해 회사의 ESG 활동이 전체 비즈니스 전략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며, 목표 및 대상을 통해 입증돼야 한다. 그리고 성과·진행 상황에 관해 기업은 ESG 목표 및 대상에 대한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ESG 데이터를 사용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ESG 전략은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ESG 경영은 환경과 사회 그리고 투명한 의사결정 이슈에서 문제의 해답을 찾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경영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의 문제다. ESG 경영 실천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이러한 이해가 만족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 목표다. 

기업은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받고,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지하게 된다. 그리고 직원들의 조직과 결속력이 시너지를 키워 기업의 성장·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공급업체는 지속가능한 협력 관계로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열게 해 준다. 또한 지역사회는 지역 기업의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정부 규제에 대한 대응과 환경 컨트롤러 역할로 기업의 책임을 강조한다. 

ESG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 기업의 비즈니스 근간이 되는 시장이 환경과 사회의 영향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투자·경영·규제와 같은 외부적 요인들이 강하게 기업의 변화를 촉구한다. 그러다 보니 현장에서는 ESG가 투자·경영·규제 등의 형태로 기업 실무자들에게 톱다운 방식의 숙제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ESG 경영보고서는 기업의 환경, 사회, 조직 구조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ESG 경영보고서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을 살펴보면 환경적 측면에서 탄소배출량과 같은 기업의 환경 영향을 평가한다. 환경영향평가 이행 여부와 환경보전 협약, 기타 관련 규제와 국제 표준의 준수 여부를 확인한다. 그리고 기업이 책임을 지는 사회적 이슈를 평가한다. 예를 들어 권리, 노동권리, 공정, 거래 및 건강, 커뮤니티 개발 영역이 포함된다. 사회적 가치와 지위를 유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 공정한 경쟁, 고객 권익을 위한 보호 노력,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투자 여부를 확인한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의사결정 구조와 기업 이해관계자들과의 시너지를 통한 조직력을 평가한다. 최고경영자(CEO)의 역할과 책임에서 기업 이해관계자들과의 결속력과 실무,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개 등을 평가한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측면에서는 기업이 오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 지속가능한가, 탄소 배출 등의 환경과 관련된 문제와 대처 방안은 있는가, 사회적 책임이 이행되고 있는가 그리고 그에 대한 전략이 지속으로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이처럼 기업은 ESG 목표에 대한 상황을 보고하고, ESG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개선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늘 제공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