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자원회수시설(생활쓰레기 소각장)이 주민지원협의체와 시의회의 갈등으로 가동 중단된 가운데 시가 시민 불편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에 들어갔다. 

6일부터 생활쓰레기 소각장 반입 정지와 맞물린 쓰레기 적치 상황을 해결하고자 수도권매립지 들을 통한 쓰레기 특별처리대책을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2주 동안 수거되지 못하고 관내 곳곳에 쌓인 소각용 쓰레기양이 6일 현재 900여t으로, 일일 평균 발생량은 73t가량으로 추산된다.

시는 도시미관 저해와 시민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관내 소각용 쓰레기를 수거해 수도권매립지와 평택에코센터(평택-안성 광역처리시설), 기타 외부 처리시설로 분산 처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각종 사회단체와 읍면동별 마을방송, 전단지 배부를 통해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을 집중 홍보하고, 시민들과 함께 쓰레기 성상을 직접 확인하며 현장 행정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송석근 자원순환과장은 "쓰레기 처리시설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외부 처리시설에만 의존하게 되면 예측 불가한 변동성과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며 "소각장 재가동과 자체 처리를 위해 주민지원협의체와의 협의와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쓰레기 배출부터 수거·처리 과정을 세밀히 점검하고, 홍보와 교육을 줄곧 실시함은 물론 주민지원협의체와 논의를 이어가며 현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시의 수도권매립지 반입 총량에 따른 쓰레기 처리 가능량은 2천279t이며, 평택에코센터와 맺은 반입 협약량은 일일 20t이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