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항동과 연안부두를 아우르는 종합계획을 세워 쇠퇴지역 재생을 유도한다.

시는 9일 ‘항동7가 일원 종합발전과 연안부두 일원 도시재생 활성 계획 수립 용역’ 입찰공고를 내고 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한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부터 1년 6개월, 기초금액은 7억7천249만여 원 규모다. 제안서 제출 기한은 오는 29일까지다.

용역은 남항지역 항만기능 변화를 반영하고, 수변공간을 효과 높게 활용하는 종합 발전계획을 구상하려고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항동7가 남항지역은 일부 유류저장·송유 설비와 석탄부두를 이전하면서 기능이 바뀌는 상황이고, 인천 내항은 주거·상업·공업 기능을 갖춘 항만 배후지역으로 재생할 종합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는 항동7가 일원 발전 구상계획(안)을 짜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재생 활성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주요 과업을 보면 ▶사업대상지 현황 조사 ▶기관(부서)별로 추진사업을 파악한 뒤 용역에 반영해 활성 방안 도출 ▶도시재생 활성 계획 수립과 신청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제안서 작성과 제반 절차 이행 ▶도시재생 공동체 활성 계획 수립과 이행 들이다.

항동7가 일원 기관(부서)별 추진사업의 경우 ‘중·단기계획(안)’으로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 ▶남항 우회도로 건설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과 시설 현대 사업 ▶해양 친수공간 조성을, ‘장기계획(안)’으로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건설 ▶항만구역, 항만시설보호지구 축소·변경 검토 ▶제2경인선 철도 연장 ▶수산물 유통단지 조성을 세웠다.

이 밖에도 각종 상위계획을 검토해 미래 발전을 종합 검토하는 일이 용역 주요 목표다.

시는 또 용역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도시재생 역량강화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주민 스스로 도시쇠퇴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참신한 도시재생 전략이나 아이디어를 구상하도록 도울 역량강화사업을 벌여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유도한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중심기능을 되살릴 거점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재생으로 도시 활력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이라며 "국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참여해 경쟁력을 높이고, 도시재생 경제조직과 민간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지원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부분도 용역을 발주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