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CG) /사진 = 연합뉴스
병원(CG)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병원 확산 사업을 두고 인천지역 의료기관은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분위기다. 정부는 올해도 관련 공모를 이어가지만, 인천지역 병원들이 참여할지도 확실치 않다.

보건복지부는 15일부터 ‘2023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수행기관을 공모한다. 이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활용해 환자 안전을 강화하고 의료 질을 높이는 스마트병원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참여를 원하는 의료기관(컨소시엄)은 관련 계획을 수립해 4월 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복지부는 올해 ‘환자 안전 환경 조성’을 주제로 ▶스마트 투약 안전 환경 조성 ▶의료진 교육과 훈련 ▶스마트병원 환경 관리 3개 분야를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 평가에서 지역 기반 의료 네트워크 요소가 포함됐거나 중소 병원이 개발에 적극 참여하는 경우라면 가점을 받는다. 의료기관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설명회도 계획 중이다.

복지부는 2020년부터 매년 사업 대상을 선정하고, 의료기관이나 관련 기업이 선도 모델을 구축하도록 개발·실증을 지원한다. 첫해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계명대 동산의료원을 비롯해 5곳이 선정돼 사업에 물꼬를 텄고, 2021년 강원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한 5곳, 지난해 충남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한 4곳이 선정됐다.

하지만 아직 인천지역 의료기관 중 이 사업에 선정돼 참여 중인 곳은 없다. 물론 공모에 참여했다가 선정되지 못한 사례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병원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사업 지원금만으로는 스마트병원 구축을 완료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신청하지 않았다고 파악됐다. 정부가 이 사업으로 지원하는 국비는 5:5 매칭을 전제로 최대 10억 원이다.

인천 A병원 관계자는 "스마트병원을 제대로 구축하려면 최소 수십억 원이 필요한데, 일부 환경만 개선하거나 조성하는 사업은 크게 봤을 때 병원 처지에서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판단되기도 한다"며 "일단 올해도 공모가 시작되는 만큼 어떤 내용인지 확인은 하겠지만, 당장 참여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B병원 관계자 역시 "이미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개선을 추진 중이고, 복지부가 실시하는 다른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만큼 이 사업이 아직 우리 병원에 맞지 않는 단계라고 봤다"며 "매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장기 관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나중에 참여할 여지는 있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