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전경. /사진 = 김포시의회 제공
김포시의회 전경. /사진 = 김포시의회 제공

김포시의회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비롯해 굵직한 현안을 놓고 여야 간 갈등을 빚으면서 임시회 첫날부터 파행했다.

15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4일 예정한 제22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조차 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시 집행부가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와 관련한 용역 중간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운영위원회에 불참하면서 국민의힘과 의사일정을 협의하지 못했다.

배강민(민주)운영위원장은 "6일 연 시의회 월례회의에서 시 집행부가 시의회에 제출하기로 했던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와 전략계획 수립연구 용역’ 중간보고서를 아직 제출하지 않았다"며 "임시회 당일에도 철도과장은 연차를 냈다. 이는 시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용역비만 4억5천여만 원을 투입했고, 시민 모두가 궁금해하는 사안이다. 3월 월례회의 때 이번 임시회 전까지 관련 내용을 시의회에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운영위원장으로서 선택할 만한 최선의 선택은 보이콧이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의회 절차를 무시한 민주당의 보이콧 행태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 소속 운영위원장은 ‘모든 의사일정은 위원장이 결정한다’는 오만한 태도로 지금의 파행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 집행부의 사업 진행 보고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보이콧 운운하는 태도는 의원 본분을 망각한 처사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시민에게 이미 예고한 의사일정은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며 "동료 의원을 경시하고 시민을 기만하는 태도는 지금이라도 당장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