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지속가능성의 의미에는 현재 세대가 필요로 하는 만족을 충족시키면서도 미래 세대 발전에 필요한 자원과 환경 등을 훼손하거나 다 쓰지 않고 보존한다는 개념이 내포됐다.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려면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과 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속가능성은 현재와 미래 세대 모두에게 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지속이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이 사회와 환경적 요구를 들으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을 적용해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대처 능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나온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보여 주는 중요한 보고서로서, 경영진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 구실을 한다. 기업의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와 관련된 정보가 당연히 포함된다고 하겠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높여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추구하고, 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함을 의미한다. 기업은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영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는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이 아닌,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추구함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회와 환경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먼저 사회적 책임에 관한 방법으로 기업은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 환경, 건강, 고용 등 사회적 문제를 직접 해결하거나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자원을 보호하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기업 내부에서 재활용, 감축, 재생 등의 방법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생산해야 하며,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꼭 필요하다.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과 협력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이해관계자와 대화를 통해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려면 인적 자원 관리, 브랜딩,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을 통해 경영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 

보고서 작성을 위한 첫 단계인 ESG 경영 진단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 방법 중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ESG 지표를 기반으로 기업의 ESG 성과를 진단하는 과정이다. 지표는 기업의 산업, 규모, 지역, 성격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선정된 ESG 지표에 기초한 기업의 ESG 성과와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 기업 내부의 ESG 성과를 평가한 ESG 진단보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ESG 경영 진단 결과를 종합해 지속가능성에 관한 평가와 개선 방안 등을 담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기초가 된다. 

다시 말하면 ESG 경영 진단을 통해 기업은 자신의 ESG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속성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경영활동을 펼치게 된다. 

다음은 중대성 평가의 단계이다. ESG 중대성 평가는 중대한 사회·환경적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경영 전략, 활동과 사업계획에 대한 ESG 요소의 포함 및 통합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기업이 ESG 요소를 어떻게 통합하려고 하는지 대응 방안과 책임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종합 평가한다. 기업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지, 사회적 책임과 지배구조 측면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는지, 이러한 노력이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평가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투자, 사업 제휴를 위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재확인하고, 지속적인 개선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정리하면 ESG 경영 진단과 중대성 평가를 기초로 기업의 ESG 요소들을 평가하고 정량화해 분석한 결과를 ESG 경영보고서에 담아 작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 그리고 분석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며, 국제적으로 수용되는 지침과 프레임워크를 준수해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