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인구감소지역이 ‘문화의 힘’으로 소멸을 막는 기회를 마련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윤석열 정부 문화 분야 비전을 담은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대부분 비수도권 지방소멸과 문화 소외를 막는 내용을 담았지만, 법정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인천 일부 군·구에도 적용 가능하다.

문체부에 따르면 전국 인구감소지역 89곳 중 85곳이 비수도권인데, 수도권 4곳 중 두 곳이 바로 인천 강화군과 옹진군이다. 또 동구는 아직 인구감소지역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인구 문제에 앞장서 대응할 필요가 있는 기초자치단체(관심지역)로 분류한 상태다.

이번 추진 전략은 이들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함께 누리는 문화, 문화로 매력 있는 지역’을 제시했다. 이를 실현할 3대 전략은 ▶대한민국 어디서나 자유롭고 공정한 문화 누림 ▶지역 고유의 문화 매력 발굴과 확산 ▶문화로 지역 자립과 발전이다.

세부 내용을 보면 소외 지역 주민들의 공공문화시설 접근을 높일 뿐 아니라 지역 지원사업과 연계해 지역 서점·카페·공방과 같은 일상 공간에서 소소한 문화를 누리는 ‘15분 문화 슬세권’(‘슬리퍼’와 ‘역세권’ 합성어)을 조성한다. 지난해까지 전국 18개 문화도시에서 3천407곳의 동네 문화 공간을 조성했는데, 2027년까지 1만 곳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인구감소지역에 우선·맞춤형 정책 지원을 펼쳐 지역 소멸에 대응한다는 점이다. 문체부는 올해부터 인구감소지역이 문화·관광 분야 4개 공모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점 부여와 같은 우대를 적용하기로 했다. 또 박물관이나 미술관 운영에도 법정 기준을 완화하거나 정책 특례를 준다. 선정한 지역에는 관련 인프라나 프로그램 지원도 검토한다.

이 밖에도 문체부는 지역 청년들이 문화로 사는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감수성을 키우고, 이를 지역 발전 원동력으로 삼는 정책도 추진한다. 청년 대상 문화·예술교육과 일자리 지원이 하나의 보기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