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 광역버스 차고지 모습.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서울 광역버스 차고지 모습. /사진 = 기호일보 DB

내년 하반기부터는 인천에서 직행좌석버스를 포함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본격 시행할 전망이다.

23일 인천시는 지금까지 시내버스에만 도입했던 준공영제를 2024년 하반기부터 광역버스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적정 표준운송원가 산정, 노선 개편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려고 관련 용역도 발주한다.

시는 코로나19 여파가 길어지면서 버스운송업체 경영난이 가중되고, 이로 인한 운행 횟수 감축과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가 시민 교통 불편을 부추겼다고 판단했다. 이를 해결할 근본 대책으로 준공영제를 검토했고, 그 결과 광역버스에도 시 재정을 투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시에 따르면 다른 시도와 임금 격차 해소를 목표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을 25%가량 인상했는데, 정작 광역버스 운수종사자 평균 임금은 시내버스 운수종사자보다 140여만 원이나 적다고 나타났다. 이는 광역버스 운수종사자 이직의 커다란 원인으로 꼽힌다.

시는 이번 결정으로 시민들에게 더 촘촘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운송수익 적자와 운수종사자 채용 어려움으로 불가피하게 유발됐던 버스 운행 감차 문제를 해결한다고 기대했다. 게다가 지역 전체 버스노선 공공성을 강화해 안정감 있는 교통복지를 실현한다고 본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버스 19개 노선(7개 업체 251대)과 광역급행(M)버스 6개 노선(5개 업체 75대)을 합쳐 25개 노선이다. 운영 방식은 ‘수익금 공동 관리형(직행좌석버스)’과 ‘노선 입찰형(M버스)’이다. 시는 노선 입찰 방식에 필요한 국비를 확보하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와 협의한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이로써 적정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는 한편, 인천 시내버스나 다른 지자체 준공영제 운영에서 발생하는 문제 개선 방향, 당초 광역버스 노선 개편을 꼼꼼히 살펴 사전 준비에 들어간다는 목표다.

시는 준공영제 시행 전까지는 운수업체 적자를 줄이고 운수종사자 처우를 개선하려고 업체 재정 지원도 확대한다. 이날 유정복 시장은 신재호 버스운송사업 조합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을 만나 관련 내용을 논의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