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습지생태공원. /사진 = 기호일보 DB
소래습지생태공원.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남동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일원을 우리나라 최초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으려고 속도를 낸다.

시는 올해 기본구상을 마무리하고 관련 사업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지만, 공원 결정에 반대하는 토지주 마음을 돌려야 하는 과제도 동시에 떠안았다.

시는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목표로 오는 7월께 도시관리 계획과 세부 전략을 수립하는 용역을 추진한다고 29일 알렸다. 또 시가 2021년부터 추진 중인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기본구상을 8월 마무리해 지정 전략과 기본 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도시공원은 도시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 건강·휴양·정서 생활의 질을 높이도록 설치하거나 지정하는 공원으로, 이 중 국가가 지정하는 곳이 국가도시공원이다. 국가 차원에서 기념사업을 추진하거나 자연경관과 역사·문화유산 보전에 필요한 경우 지정하는데, 도시공원 부지 면적 300만㎡ 이상을 지정 요건으로 한다.

시는 2028년까지 비재정사업(2천340억 원)을 포함해 예산 5천921억 원을 들여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지정 규모는 소래습지생태공원과 람사르습지까지 6천650천㎡ 규모다. 시는 이로써 인근 영동고속도로 주변 경관과 환경을 정비하고, 국가 차원에서 체계를 갖춘 수준 높은 공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시는 국가도시공원 지정에 도전하면서 ▶하나의 소래 ▶다섯 개 공원 ▶다양한 체험 ▶국가지원 유치라는 4개 기본구상 전략을 수립한 상태다. 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하는 국가도시공원 대국민 토론회, 인천지역 환경단체의 소래습지 모니터링 토론회에 참여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도 힘썼다. 또 소래의 가치 발굴과 홍보를 목표로 조경설계가, 교수, 지역 문화예술 전문가로 구성한 자문단도 운영 중이다.

다만, 시가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해 지난해 소래 A·B공원을 결정한 사실을 두고 토지주가 이를 취소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해 이 또한 해결이 필요하다. 시는 계속 소통하고 협의해 유연한 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토지주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은 우리나라 최초 서양 근대식 도시공원인 자유공원이 있고, 또다시 우리나라 최초 국가도시공원이 인천에 생긴다면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본다"며 "소래습지 일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기 위한 다양한 세부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