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청 전경. /사진 = 연수구 제공
연수구청 전경. /사진 = 연수구 제공

인천시 연수구가 최근 흘러나오는 송도자원환경센터(송도소각장) 증설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구는 30일 낸 주장문에서 "최근 인천시가 현대식으로 만든다는 명분으로 진행 중인 송도자원환경센터 증설 계획에 대해 어떠한 인센티브 관련 논의도 없었고, 화물주차장을 비롯한 지역 현안도 결코 협상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구는 2006년부터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쓰레기 3배가 넘는 530t을 송도소각시설에서 처리 중이다. 여기에는 미추홀구와 남동구에서 발생한 쓰레기까지 포함돼 더 이상 지역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지 못한다고 구는 주장한다.

따라서 주민 동의 없는 소각장 증설은 시가 일관되게 주장한 발생지 처리 원칙에도 배치돼 인천시가 소각장 신·증설을 계획한다면 소각시설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발생지 생활권에 기초해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송도소각장 증설은 각종 국제기구가 들어선 송도국제도시 미래 비전에도 맞지 않는데다, 재활용률을 높이고 소각량을 최저치로 낮춘다는 정부 기본정책과도 어긋난다는 태도다.

더욱이 구는 주민 반대로 없던 일이 된 수소발전소 건립부터 송도 9공구 화물주차장 문제까지 해결해야 할 환경·안전 관련 현안이 어느 지역보다 산적한 곳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송도소각장 증설을 거론할 처지가 아니라 최신 소각시스템을 구축하는 편이 더 현실과 부합한다고 했다.

구 관계자는 "민선8기에는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은 어떠한 사업도 지역에서 추진하지 못한다는 뜻을 분명히 한다"며 "그런 점에서 지역 안배조차 외면한 송도소각장 증설을 반대한다"고 못박았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